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엄준식 뜻
    Information/issue 2020. 5. 24. 23:37
    반응형

    엄. 준. 식

     

    요즘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 등 각종 온라인 미디어와 방송 영상 등을 시청하다 보면 갑자기 많은 사람들이 그의 이름을 외치거나 댓글 창에 그의 이름으로 도배를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에 대해 물어보면 답글로 ‘엄’이라는 한 글자만 답글로 달리는 등 도무지 이 단어를 왜 쓰는지 그는 누구인지에 대해 알 수가 없는데요. 엄준식 그는 도대체 누구일까요?

     

    엄준식이란 ?
    카카오 TV라는 방송 플랫폼이 있는데요. 과거 다음팟이란 이름을 가졌던 과로사, 괴물쥐 등 많은 스트리머들의 활동지였습니다. 많은 스트리머 중 오래전부터 방송을 진행해오던 인물이 있었는데요. 바로 PD 아무무라는 사람입니다. 아무무라는 이름은 게임 리그오브레전드의 챔피언 중 하나였고 다음팟이라는 작은 플랫폼에서 활동하던 그는 팟수들 사이에서 점차 인기 있는 방송인으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그의 방송에서는 한 가지 지켜지는 원칙이 있었는데요. 그는 그의 방송을 이어나가면서 자신의 이름을 숨겨왔다는 점으로 그의 방송에서 이름을 물어보는 사람들은 무시하거나 강퇴하며 자신의 이름이 알려지는 것을 극도로 싫어했습니다. 그는 그렇게 자신의 이름은 베일에 싸인 채 방송을 이어나갔는데요.

     

     

    2018년 엄준식이라는 역사가 시작되는 사건이 하나 발생하게 됩니다. 그는 그의 야외 방송에서 자동차를 몰며 시청자와 소통을 하다가 택시 기사와 접촉사고를 내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당황한 PD 아무무는 택시 기사와 합의를 보게 되는데요. 합의 도중 택시 기사가 이름을 묻자 엄준식이라는 말을 하게 되었고 그렇게 그의 실명은 널리 알려지게 됩니다.

    그동안의 이름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된 팟수들은 채팅창에 그의 이름을 도배하게 되었는데요. 이름이 밝혀 지는게 싫었던 PD 아무무는 채팅방에서 금지어로 엄준식을 설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의 이름을 한 글자씩 ‘엄’, ‘준’, ‘식’이라고 떼서 부르게 되었고 팟수들은 그때 당시의 다른 카카오 방송에 들어가서도 그의 이름을 도배하게 됩니다. 그렇게 카카오 TV 유저들에게 그의 이름은 점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름이 알려지고 끝나는 사건인듯싶었으나 카카오 TV 시청자들은 계속해서 그의 이름을 도배했고 어떠한 흐름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한 방송에서 누군가가 ‘엄’을 외치면 뒤따라 ‘준’, ‘식’ 도배하는 문화를 형성했습니다. 이렇게 카카오 TV 에서만 도배되던 엄준식은 유명 방송인들이 트위치나 다른 방송으로 이동하게 되면서 자연스레 다른 인터넷 방송에도 퍼지게 됩니다.

     

     

     

    이런 엄준식 밈은 계속해서 변형하게 되어 절망적인 게임 실력을 가진 사람이 있으면 이름 앞에 ‘엄’을 붙여 놀리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한정적인 사람들에 의해 쓰이던 엄준식은 연예인의 라이브 방송이나 홈쇼핑 방송등에서도 ‘엄준식 한 번만 불러주세요’, ‘엄준식 파이팅’ 한번만 해주세요라고 하는 등 방송에서 직접 엄준식의 이름이 언급되게 되었습니다.

    엄준식은 이때부터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하게 되었고 좀 부족하거나 엉뚱한 행동을 하는 사람, 게임을 못하는 사람 등에게 엄준식이라는 단어로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어떠한 사람의 글로 ‘엄준식은 살아있다’가 어그로를 끌게 되면서 많은 검색 단어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엄준식은 은퇴와 복귀를 반복하고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