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앵두 효능
    Information/health 2020. 6. 14. 23:25
    반응형

    앵두는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인데요. 원산지는 중국으로 지금으로부터 500-600년 전 우리나라에 들어와 왕실에서 일반 백성들에 이르기까지 널리 심게 된 나무입니다. 앵두는 제사의 공물로 쓰거나 약재로 쓰였던 귀한 열매이기도 한데요. 생김새가 복숭아와 비슷하다 하여 ‘앵도’라고 부르다가 나중에는 앵두로 바뀌게 되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앵두는 이른 여름부터 익기 시작하여 양기를 많이 받고 자라 성질이 따뜻한 약재로 분류되고 있으며 한방에서는 앵두의 과육을 말린 것을 ‘앵도육’이라고 하며, 씨앗은 ‘욱리인’, 가지는 ‘앵도지’, 뿌리껍질은 ‘욱리근피’라 하여 한약재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새콤달콤한 맛이 나며 모양도 이쁜 앵두의 효능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식욕증진 및 빈혈 개선
    여름철에는 식욕이 떨어지고 입맛이 없게 되는데요. 이때 앵두를 먹으면 식욕 증진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 비장이 허약하거나, 소화가 잘되지 않고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이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철분과 비타민 A가 풍부해 빈혈에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특히 앵두는 철결핍성 빈혈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2. 혈관 건강
    앵두에는 붉은색을 내는 색소인 안토시아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혈관 내 중성지방을 낮추고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저단백 콜레스테롤을 높여 대사증후군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앵두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혈관 내 노폐물을 배출하여 혈액의 나트륨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을 예방해주며 혈관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3. 피로회복 및 혈액순환
    앵두에는 신맛 성분인 사과산과 구연산 그리고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주어 피로회복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앵두 씨앗을 빼고 생즙만 아침 공복에 꿀을 약간 타서 마시면 좋습니다.

     

     

    4. 폐 기능 강화
    동의보감에 앵두는 폐 기능을 도와 호흡을 편하게 해주고 소화 기능을 도와 혈색을 좋게 한다고 하며, 민간요법에 앵두는 폐 기능을 강화하고 담을 없애 천식에 효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폐를 건강하게 해주는 라이코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감기 및 가래 제거에 도움이 되며 호흡기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5. 피부 미용
    동의보감에서도 ‘호안색미지’라고 하여 앵두는 위장의 기능을 돕고 얼굴빛을 좋아지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특히 여름철 자외선으로 생기는 잡티를 막아주고 노화를 예방하며 투명한 피부로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또한 앵두의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주름 개선 및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다이어트 및 변비 예방
    앵두는 100g당 29kcal로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노폐물을 제거해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앵두는 장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앵두 씨는 천연 변비약으로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해서 민간요법의 하나로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7. 부종 제거 및 동상 치료
    앵두에는 단백질, 지방, 섬유소, 회분, 칼슘, 인 등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해주며 수분 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성분이 풍부해 부종에는 앵두만한 과일이 없다고 할 정도로 부종 치료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특히 앵두에 함유된 칼륨은 부종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의 흡수를 억제하고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으며 신장 활동을 도와 이뇨작용과 붓기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추운 겨울철 동상에 걸렸을 때 앵두의 즙을 바르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8. 관절염 예방
    앵두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어 암과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주며, 관절염, 통풍 등의 증상 완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안토시아닌 성분은 소염 효과가 있어 관절염과 같은 염증 질환 치료에 효과적이며 퇴행성, 류머티즘성 관절염 환자에게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9. 불면증 개선
    앵두에는 수면 주기를 조절해 주는 멜라토닌이 풍부하기 때문에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되며, 근육통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10. 빈혈 예방
    앵두에는 철분, 엽산, 인과 비타민,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앵두에 함유된 철분과 엽산은 혈액생성에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인 헤모글로빈 생성을 촉진하고 혈액에 산소가 원활하게 공급되도록 해주기 때문에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앵두 씨는 사과처럼 ‘아미그달린’이라는 시안 배당체를 함유하고 있어 사과씨처럼 좋지 않은 과일로 분류되고 있으며, 앵두 씨를 하루 7개 이상 과다 섭취 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앵두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나 임산부는 과다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