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우슬뿌리 효능
    Information/health 2021. 11. 4. 21:50
    반응형

    우슬뿌리 효능

    우슬은 비름과의 한해살이풀로 쇠무릎, 접골초, 고장근 등으로 불리며 뿌리의 형상이 소의 무릎과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식물 주기에 있는 마디의 형상이 소의 무릎과 비슷합니다.

    우슬은 신경통과 관절염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주로 한약재로 쓰이며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에 의하면 우슬은 다리가 저리는 증상, 무릎이 아파 앞으로 굽히지 못하는 증상이 효능에 있다고 하여 퇴행성 관절염, 류머티즘 관절염, 타박에 따른 염증일 치료하는데 쓰인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은 우슬뿌리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여성 건강


    우슬뿌리는 어혈을 풀어주고 생리를 통하게 하여 생리불순 증상에 약재로 사용되는데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생리통, 생리불순, 냉증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우슬뿌리를 꾸준히 섭취해 주면 여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남성 건강


    우슬뿌리는 떨어진 기력을 다시 복구하는데 이만한 약재가 없다 할 정도로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며, 평소 몸이 허약하거나 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우슬뿌리는 동의보감에 따르면 정력을 향상해 주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발육을 촉진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3. 관절염 예방


    우슬뿌리에는 인삼이나 홍삼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도 풍부해 등뼈와 허리가 아플 때 허리 통증을 완화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우슬뿌리에 함유된 엑크디손 성분은 관절염 치료에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골격을 튼튼하게 해주고 근육의 수축 및 이완을 도와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혈액 내 불순물을 제거하고 소염 및 진통 작용을 통해 류머티즘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골다공증 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신장 건강


    우슬뿌리는 신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며 이뇨 작용을 통해 체내 노폐물을 배출해 주고 부기나 부종, 요로결석, 어르신들의 요실금 증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옛 문헌에 따르면 요로결석의 제거로 이뇨시 통증과 혈뇨를 치료해 준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5. 체내 독소 배출


    우슬뿌리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체내에 흡수된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체내에 흡수된 독성 물질들은 혈액을 따라 몸속 기관으로 이동하는데 사포닌은 독성 물질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해 줍니다.

     

     

     

     

    6. 혈관 건강


    우슬뿌리의 사포닌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유사한 화학 구조를 가지고 있어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주고 흡수를 저해해 줍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동맥경화,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해 주며,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7. 통증 완화


    우슬뿌리는 천연 진통제라고 불릴 정도로 우리 몸에 생기는 여러 통증을 완화해 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우슬뿌리에 함유된 엑디스테로이드 성분은 신경통의 약효 성분으로 진통 및 항염증 효능이 있어 관절염을 개선해 주고 허리 주변 통증을 완화해 줍니다. 또한 관절을 부드럽고 튼튼하게 만들어 주어 타박상, 신경통, 요통, 두통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우슬뿌리 부작용

    우슬뿌리는 과다 섭취할 경우 구토 및 설사,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여성에게 좋은 약재이긴 하지만 자궁을 수축하는 효능이 있고 사포닌 성분이 요오드를 체외로 배출하기 때문에 임산부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자궁 출혈이 있거나 설사를 하는 분들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라질 그린프로폴리스 효능  (0) 2021.11.06
    토란대 효능 및 손질법, 삶는법  (0) 2021.11.05
    대봉감 효능 및 익히기, 보관법  (1) 2021.11.04
    멕시코감자 효능  (0) 2021.11.04
    담낭암 증상  (0) 2021.11.03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