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쌀눈의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2. 10. 19:55
    반응형

    쌀눈의 효능

    쌀눈은 쌀의 싹이 자라는 곳으로 ‘배아’라고도 불리며 쌀알 끝부분에 있는데요. 크기는 작지만 항산화 성분, 감마오리자놀, 필수 지방산, 식이섬유, 비타민 등 쌀의 영양 성분 66%가 들어있을 정도로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실제 쌀의 영양은 쌀눈 부분에 66%, 쌀겨 부분에 29%, 쌀 부분에 5%가량 분포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쌀눈에는 철분, 단백질, 비타민B2, 비타민B6, 마그네슘 등의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알파토코페롤, 가바, 옥타코사놀, 베타시스테롤 등의 기능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쌀 10kg을 도정했을 때 쌀눈은 10g 정도 밖에 추출되지 않지만 쌀에 비해 영양소는 13배가 더 높다고 합니다.

    그럼 쌀눈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면역력 강화


    쌀눈에는 감마오리자놀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일반 백미의 70배, 현미의 4배 정도에 달하는 양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감마오리자놀 이외에도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 체계를 파괴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어 신체를 보호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은 우리 건강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할 기초로 쌀눈을 섭취해 주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2. 스트레스 완화


    쌀눈에 함유된 가바 성분은 뇌를 자극하게 되면서 활성화되는 신경 전달 물질을 억제해 주어 심신이 불안정한 것을 안정시켜주고 스트레스를 풀어주어 혈압이 내려가도록 도와줍니다.


    3. 혈관 건강


    쌀눈에는 아미노산의 종류인 가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옥타코사놀 성분이 혈관 내벽에 파고들어 염증 수치의 상승을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하락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향상해 주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각종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항암 효과


    체내 과다하게 생성된 활성 산소는 세포 내 유전자를 공격하고 세포 재생을 억제해 각종 질병 및 암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데요.

    쌀눈에 함유된 비타민E와 감마오리자놀 성분은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어 세포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고, 아리비놀실과 피탄산 성분은 다양한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5. 피부 건강


    쌀눈은 피부 건강에도 좋은 효능이 있는데요. 쌀눈에 함유되어 있는 리놀렌산 성분은 염증 개선 효과가 있어 아토피에 도움이 되며,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지구력 강화, 피로 회복


    쌀눈은 지구력 강화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쌀눈에 함유된 옥타코사놀 성분은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조절해 주고 활력을 불어넣어 주어 지구력을 강화시키는 것은 물론 면역 자체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쌀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1, 비타민B2 성분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기력 회복 및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7. 당뇨 예방

    쌀눈에 함유되어 있는 가바 성분은 지방 조직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자 당의 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아디포넥틴의 분비를 촉진해 주는데요.

    아디포넥틴의 원활한 분비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 주어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감마오리자놀 성분은 지방 분해 효과를 가지고 있어 당뇨의 대사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8. 장기능 개선


    쌀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내 유익균의 증식을 도와주어 장환경을 개선해 주고,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주어 숙변 제거 및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9. 다이어트


    쌀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감마오리자놀 성분은 몸속 지방을 분해하고 체외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어 체지방 감소 및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가바 성분은 체지방을 에너지로 전환시켜 체지방 개선 호르몬인 아디포넥틴의 분비를 활성화해 체지방 축적 억제 및 내장 지방의 과다 축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쌀눈 부작용

    • 소화력이 좋지 않은 분들은 소량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현미를 섭취할 경우 현미는 껍질이 쌀눈을 단단하게 보호하고 있기 때문에 영양소를 잘 흡수하기 위해서는 꼭꼭 씹어 먹어야 합니다.
    •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성인의 경우 하루 1~2스푼 3g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곤약쌀 효능  (1) 2022.02.12
    호박즙 효능  (0) 2022.02.11
    발뒤꿈치 갈라짐  (2) 2022.02.10
    발바닥 굳은살 원인  (0) 2022.02.09
    바나바잎 효능  (2) 2022.02.09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