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상포진 초기증상
    Information/health 2022. 4. 10. 19:32
    반응형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은 우리 몸 신경절에 잠복해있던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면역력 저하 등 여러 원인에 의해 다시 활성화되면서 생겨나는 질병인데요. 주로 신경을 따라 이동하면서 기다란 띠 모양의 수포로 나타나 대상포진이라고 부른다고 하며 어릴 때 수두를 겪었던 분이라면 더욱 대상포진이 생길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은 일반적으로 짧은 시간 안에 발진이 생기고 물집 형태의 병변이 나타나기도 하며 통증이 동반됩니다. 보통 대상포진으로 인한 증상이 피부에만 나타나지만 개인의 상태에 따라 면역력이 약해져 있을 경우에는 증상이 전신으로 퍼져 사망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은 수두의 원인체인 수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소아기에 수두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될 시 수두를 앓고 난 후에도 바이러스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잠복하게 되는데 이 경우 체내 바이러스가 몸안에 있더라도 이를 느끼지 못하며, 겉으로 병적인 증세가 나타나지도 않습니다.

     

    그러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잠복하고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면서 신경을 타고 피부로 내려와 여러 가지 증세를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대상포진은 특히 각종 질병 치료를 위한 면역 억제제를 복용하거나 장기간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는 경우에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서 발생 위험이 커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불규칙적인 생활 습관이나 수면 패턴이 지속될 때, 극심한 스트레스에 노출될 경우에도 발생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 : 대상포진 증상

     

    1. 통증

     

    대상포진이 걸리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초기 증상 중 하나가 바로 통증인데요. 통증의 경우 몸의 한쪽 면으로 심하게 나타나게 되며 수포 또는 다른 병변 없이 아프고 가렵거나 근육통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다른 특별한 병변 없이 고통만 진행되기 때문에 다른 질환으로 착각해서 단순한 진료만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신경 부분으로 고통이 심하다면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것일 수 있으니 빠르게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감각 이상

     

    감각 이상 증세 또한 초기 증상에 해당되는데, 이때 두통이 나타나거나 배가 아프거나, 숨쉬기 불편한 증상, 팔다리가 저린 증상, 근육통과 같은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평소 다른 고통스러운 증상이 나타날 경우 대상 포진을 의심해보고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며 두통이나 근육통과 같은 경우에는 치료가 끝난 후에도 지속될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합니다.

     

     

    3. 피부에 작은 물집 (수포)

     

    본격적인 통증이 나타나기 전인 발병 3~4일 후에는 피부에 붉은 반점이나 물집이 생기는데요. 물집의 크기는 폭 5cm 내외의 띠 모양으로 좁은 부위에 무리를 지어 생기게 되며, 머리부터 발끝까지 어느 부위든 생길 수 있지만 주로 가슴과 등, 얼굴, 허리에 생기게 됩니다.

     

    만약 작은 물집이 얼굴에 나타났다면 더욱더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심각해질 경우에는 뇌 신경염과 각막염뿐만 아니라 시력, 청력 손실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4. 발열 및 오한 증상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감기 몸살 증상과 대상 포진 초기 증상이 비슷하다고 하는데요. 고열을 동반하고 불수의적인 근육 수축 현상인 오한 증상과 체온이 정상 범위 이상으로 상승하는 상태인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전염성

     

    대상포진은 수두 확산으로 인한 전염성이 있다고 말할 수 있지만, 모든 사람이 전염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어릴 때 수두에 걸린 적이 있다면 대상포진에 걸린 사람과 가까이 지내더라도 자신의 신체에 이미 항체가 생성되어 있기 때문에 대상포진에 전염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소아기에 수두에 걸리지 않았거나 백신 접종을 완전히 받지 않은 경우 다른 사람으로부터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점염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으로 발생하는 수포 같은 병변에는 바이러스가 살아있는 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이 수포와 직접적인 접촉을 한 사람들에게 전염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단순히 수포를 만졌다고 해서 전염이 되는 것은 아니며 수포로부터 나오는 진물에 해당 바이러스가 있는데 이를 접촉했을 경우 전염된다고 합니다.

     

     

    또한 공용으로 사용하는 목욕탕이나 수영장에 대상포진 감염자가 들어갔을 때, 물집이 터져 안에 있던 바이러스가 물을 통해 퍼질 때 전염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포진의 예방법 중 가장 좋은 것은 예방접종인데요. 이 백신은 잠복한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인데 보통 50대 이상의 남녀를 대상으로 접종하게 됩니다.

     

    50대의 접종 예방 효과는 70%이며, 60대 이상 고령자의 경우 51%의 예방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번 접종을 하면 효과는 약 5년간 지속되어 매년 맞을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단, 임산부나 임신 가능성이나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접종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환자 영양식  (0) 2022.04.12
    아킬레스건염 증상과 치료  (0) 2022.04.11
    대상포진 초기증상  (2) 2022.04.10
    2022년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1) 2022.04.08
    송근봉 효능  (0) 2022.04.06
    용각산 효능 및 복용법  (0) 2022.04.05

    댓글 2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