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배에 가스 빼는법 및 가스 차는이유
    Information/health 2022. 5. 13. 17:55
    반응형

    배에 가스 빼는 법 및 가스 차는 이유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을 복부팽만이라고 하며, 배가 부풀며 통증이 느껴지고 가스가 차 방귀가 자주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트림과 방귀와 같은 생리 현상은 모든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이러한 가스 배출 현상은 평상시 생활 도중 마시는 공기나 음식물 섭취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현상은 자연스럽지만 그 횟수가 통상적인 횟수를 넘어 너무 잦고 복부팽만으로 인해 불편감을 느낄 경우 큰 질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커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 등을 고칠 필요가 있습니다.

    성인 평균 방귀 횟수가 13회 ~ 25회가 정상적이라고 합니다.

     

     

     

    배에 가스 차는 이유

     

    1.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대장이 예민해져 뱃속에 가스가 가득 찬 느낌을 주어 복부 팽만감을 유발하게 되는 것인데요. 평상시 먹지 않던 음식을 먹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장내 미생물 불균형


    장 내에는 유익균과 유해균이 존재하는데 장내 미생물 불균형으로 인해 장 건강이 좋지 못한 상태가 되면 배에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균은 적절한 비율로 균형을 맞춰야 장이 건강해질 수 있으며, 그렇지 못할 경우 변비나 설사, 소화 불량 등 소화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식습관 문제


    음식을 섭취할 때 천천히 씹으면 충분한 침이 나와 소화가 되기 쉬운 상태를 만들어 주는데요. 음식물을 잘 씹지 않고 빨리 먹게 되면 소화가 어렵게 되며 가스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식사 시간은 20분 이상 천천히 씹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하루에 물을 1.5L 이상 나누어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수분 섭취가 부족해지면 장 점막이 건조해지게 되어 음식물과 대변이 장을 통과하는 속도를 저하시키게 됩니다.

     

     

     

     

    4. 유당불내증


    유당불내증은 한국인의 약 75%가 겪는 증상으로 우유에 포함된 유당 분해효소 부족으로 인해 복통이나 설사 및 가스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섬유소 과다 섭취


    섬유소는 적당히 섭취해 주면 대장에서 유산균 수를 늘려주어 장을 청소하는 역할을 해주는데요. 양배추나 브로콜리 등 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한 번에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6. 기름진 음식 과다 섭취


    단백질이나 지방이 풍부한 음식들은 다른 음식에 비해 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며 그만큼 소화시키는 시간도 오래 걸려 그 과정에서 가스를 많이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7. 식사 후 바로 눕기


    식사 후 휴식을 취하기 위해 바로 눕거나 자는 분들의 경우 가스가 배출되기 어려워져 방귀의 횟수가 잦아지게 됩니다.

     

     

     

    배에 가스 빼는법

     

    1) 식습관 개선

    평소 야채나 과일 등의 섭취를 늘려 식이섬유를 섭취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식이섬유는 장 건강 및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가스를 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생강차나 매실청도 좋습니다.

     

    2) 운동

    식사 후 바로 눕거나 앉기보다는 가볍게 걷는 등의 운동을 해주면 위와 장 건강은 물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마사지

    배가 차가우면 체내 순환이 잘되지 않으므로 찜질팩으로 배를 따뜻하게 만들고 손으로 문질러 줍니다. 또 요가 동작 중 고양이 자세나 코브라 자세, 바람 빼기 자세 등이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도 가스 배출이 어려울 경우 변비약이나 소화제 등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카시아꽃 효능  (0) 2022.05.16
    미역귀 효능  (0) 2022.05.14
    배에 가스 빼는법 및 가스 차는이유  (1) 2022.05.13
    복막암 증상  (0) 2022.05.12
    프로폴리스 원액 효능  (0) 2022.05.11
    실치회 효능  (0) 2022.05.10

    댓글 1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