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참나물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5. 17. 20:57
    반응형

    참나물 효능

    참나물은 8~9월이 제철로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서 살고 있는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영어로는 short-fruit pimpinella로 불리는데요. 참나물의 꽃은 흰색이며 6~8월인 여름철에 가지 끝에 달리며 부드럽고 향긋한 냄새가 나며 맛이 뛰어나 나물 중 으뜸이라 하여 산나물의 제왕이라고 부릅니다.

     

    참나물의 길이는 50~80cm 정도이며 잎은 3개가 모인 겹잎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포기 전체에 짧은 털이 나 있고 줄기는 곧게 서 있습니다. 또한 잎은 윤기가 나면서 잎줄기는 붉은빛이 도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참나물 무침이나 장아찌, 국 등으로 활용해 먹고 있습니다. 그럼 참나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혈관 건강

     

    참나물에는 100g당 약 520mg의 칼륨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어 혈압을 낮춰주면서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관이 손상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고혈압,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눈 건강

     

    참나물에는 비타민A의 전구체가 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는 시력을 보호해 주는 효능이 있으며 눈에 쌓인 피로를 풀어줍니다. 또한 안구건조증을 개선해 주고 야맹증과 백내장 등과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간 건강

     

    참나물은 해독 작용이 뛰어나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간의 해독을 도와 간염 등 간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비염 및 알레르기 완화

     

    참나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소염,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여 각종 비염과 알레르기, 아토피, 피부염 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장 건강

     

    참나물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주고 소화를 촉진시켜주며 유산균의 먹이가 되어 장내 미생물의 환경을 좋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수분의 흡수를 도와주고 대변량을 늘려주어 대변이 쉽게 배출되도록 도와주어 변비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참나물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의 음식으로 인한 산성을 중화시켜줍니다.

     

     

    6. 뇌 건강

     

    참나물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두뇌를 활성화하고 뇌의 기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고 뇌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풍부한 철분 성분이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7. 항산화 효과

     

    참나물에는 비타민A, C, E 등의 여러 비타민 성분들과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세포의 파괴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면역력을 향상해 주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이 피로회복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8. 다이어트

     

    참나물은 100g당 30kcal의 저열량 식품으로 식이섬유 또한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고 숙변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체중을 감량하는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참나물 부작용 및 주의사항

    참나물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몸이 차갑거나 소화기관이 약하신 분들이 과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햇빛 알레르기 증상  (1) 2022.05.19
    가래 없애는 방법 및 생기는 이유  (0) 2022.05.18
    아카시아꽃 효능  (0) 2022.05.16
    미역귀 효능  (0) 2022.05.14
    배에 가스 빼는법 및 가스 차는이유  (1) 2022.05.13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