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장염 빨리 낫는법
    Information/health 2022. 5. 27. 22:22
    반응형

    장염 빨리 낫는법

    장염이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감염성 장염의 경우 노로 바이러스, 로타 바이러스 등 여러 바이러스로 인해 나타날 수 있으며 콜레라, 대장균, 이질, 아메바 원충, 장티푸스 등에 의해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감염성 장염에는 염증성 질환인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도 있고, 방사선 대장염, 베체트 대장염, 허헐성 대장염, 약제유발성 장염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세균에 의해 상한 음식의 세균을 먹고 난 뒤 구토, 설사, 고열을 동반하는 급성 장염이 있으며, 한 달 이상 오랜 기간에 걸쳐 설사나 복통을 앓는 만성 장염 증상도 있습니다.

     

     

     

    장염 원인

     

    장염은 세균에 의해 오염된 음식을 섭취하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 맵고 짠 음식이나 찬 음식, 폭식이나 잦은 음주,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생할 위험이 커집니다.

     

     

     

    장염 증상

     

    장염 초기에는 감기 증세와 비슷한 고열과 몸살이 나타나며, 음식을 섭취하면 복통을 느끼면서 물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고열과 두통이 동반되면서 오한이나 혈변을 볼 수도 있으며, 구토를 하기도 합니다.

     

    또한 머리는 어지럽고 속은 울렁거리며, 잦은 설사로 인해 탈수 증상이 나타나고, 몸을 가누기 힘들 정도로 힘이 들며 영양실조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장염 빨리 낫는 법

     

    1. 금식 또는 죽 섭취

     

    일단 장염에 걸리면 하루 정도는 장을 자극하지 않고 쉴 수 있는 시간으로 물을 제외하고는 모든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음식을 먹더라도 아무것도 넣지 않은 흰 죽이 가장 좋으며 배고픔을 이겨낼 정도로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흰죽이 싫으신 분들은 계란죽, 소고기죽, 전복죽 등을 먹기도 합니다.

     

     

     

     

    2. 배를 따뜻하게 해주기

     

    따뜻한 물을 적신 수건을 배에 올려두거나 이불이나 담요 등을 덮어 배를 따뜻하게 유지해 주면 장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배를 손으로 마사지 해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소금물 섭취

     

    장염에 걸리면 이온 음료를 드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실제로 이온음료는 수분을 빨리 흡수해서 탈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지만, 당이 함유되어 있어 많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대신, 연한 소금물을 조금씩 자주 마셔주면 염소, 칼륨, 나트륨 등 전해질을 풍부하게 섭취해 장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보리차 섭취

     

    미지근하게 데운 보리차는 장운동을 촉진시켜 설사를 멎게 하는 데 도움을 주고,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 미열이 있을 때는 그냥 물 대신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토와 설사로 인한 탈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식단 관리 하기

     

    장염 증상에는 자극적이고 짠음식, 기름진 음식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카페인이나 유제품도 장염이 걸렸을 때는 자제해주는 것이 좋으며, 양배추, 두부, 바나나 등이 장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6. 지사제나 항구토제 자제하기

     

    장염에 걸리면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의 설사와 구토 증상으로 인해 지사제나 항구토제를 먹는 분들이 계신데요. 설사는 우리 몸이 스스로 유해균을 배출하려는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약을 먹는 것보다는 유해균을 없애기 위해 설사와 구토가 줄어들 때까지 화장실을 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7. 병원 방문

     

    다양한 정보가 있지만, 보다 확실한 방법은 병원을 방문하여 수액을 맞는 것인데요. 수액을 맞으면 몸에 수액이 퍼지는 순간부터 통증이 완화되는 듯한 느낌과 함께 기운이 회복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막구균 예방접종  (0) 2022.05.29
    뮌하우젠 증후군 증상  (0) 2022.05.28
    코면역 유산균 효능  (0) 2022.05.26
    용천혈 걷기, 감두탕 효능  (0) 2022.05.25
    블랙커런트 효능  (0) 2022.05.24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