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보리쌀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6. 29. 20:39
    반응형

    보리쌀 효능

    보리는 벼과에 속하는 식용작물로 밀, 쌀, 콩, 옥수수와 함께 세계 5대 식량 작물에 속하며 농경의 시작과 함께 오랫동안 주요 식량으로 이용되어 왔는데요. 한국에서 재배되는 보리는 겉보리, 쌀보리, 맥주보리로 나뉜다고 합니다.

     

    보리는 겨울에 자라 병충해가 붙지 않으며 쌀에서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해줄 수 있어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단백질, 칼슘, 탄수화물 등이 들어있어 맥주나 소주, 된장, 고추장 등을 만드는 곳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럼 보리쌀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항암 효과

     

    보리에 함유되어 있는 프로안토시아닌 성분은 암을 예방해 주고 면역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폴리페놀 화합물이 항알레르기 작용을 통해 알레르기 및 염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보리쌀 추출물이 사이토카인의 효능을 떨어뜨리고 두통, 콧물,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2. 혈관 건강

     

    보리쌀의 수용성 식이섬유는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중성 지방 흡수를 억제해 주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며 혈관을 건강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 질환 등의 각종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른 곡류보다 베타글루칸 함유량이 높은 곡물로, 체내 당분과 지방, 담즙산의 흡수를 지연시켜주고 간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해 줍니다.

     

     

    3. 소화기 건강

     

    보리쌀은 소화기관 내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 더 잘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며, 위장을 편안하게 하는 소화제 역할을 하여 예부터 체한 사람들의 소화제로 이용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또한 오장을 보호하고 체한 기운을 없애주며 식욕 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배변 활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대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뼈 건강

     

    보리쌀에는 백미보다 미네랄, 칼슘, 비타민, 아연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주며,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과 어르신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당뇨 개선

     

    보리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 성분은 소장 안의 영양소 흡수를 막아주고 담즙산과 지질의 흡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막아주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피부 건강

     

    보리쌀은 신진대사 및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어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고, 피부 트러블이나 알레르기성 피부염을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7. 다이어트, 변비 예방

     

    보리쌀은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으며 체중이 늘어나는 것을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며 장내 유익균의 증식을 도와주어 장 기능 개선 및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비타민E와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산화 스트레스를 통한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보리쌀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보리쌀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찬 분들이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어르신들은 소화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보리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임신이나 생리 중인 여성은 과다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글루텐에 민감한 분들은 보리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울라디유산균 효능  (0) 2022.07.01
    자귀나무 효능  (0) 2022.06.30
    참외껍질 효능  (0) 2022.06.28
    홍감자 효능 삶는법  (0) 2022.06.27
    생감자즙 효능  (0) 2022.06.26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