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방아잎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7. 18. 23:41
    반응형

    방아잎 효능

    방아잎은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배초향', '곽향'으로 부르기도 하며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의 온대에서 난대에 걸쳐 널리 분포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산과 들, 계곡 등지에서 자생합니다.

     

    방아잎은 여름과 초가을 사이에 채취하고 키는 40~150cm로 줄기는 네모나며 잎은 끝이 뾰족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특한 향기가 나고 매운맛을 지닌 특징이 있으며, 예로부터 약초로 귀하게 여겨졌다고 하는데요. 부침이나 장아찌, 구이, 된장국 등에 넣는 부재료와 향신료로 활용되며, 특히 비린내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럼 방아잎 효능과 부작용, 방아잎 고르는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항암 효과

     

    방아잎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정유 성분은 항암 작용을 통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 주며, 루테인과 로즈마리산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막아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피부 건강

     

    방아잎은 뛰어난 살균 효과로 아토피를 비롯하여 무좀이나 부스럼, 습진 등과 같은 피부 질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방아잎을 달인 물로 씻어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 피부 노화를 예방해 주며, 콜라겐의 파괴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항균 작용

     

    방아잎은 유해균 번식을 억제하는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이 뛰어나며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나 손발이 찬 수족냉증 증상을 앓는 분들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특유의 강한 향으로 입 냄새 제거와 생선이나 누린내 등 음식의 잡내 제거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4. 뇌 건강

     

    방아잎 추출물은 뇌신경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고, 신경 교세포를 보호해 주어 중풍, 치매 등과 같은 뇌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면역력 향상

     

    방아잎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구토, 복통, 설사, 감기 등과 같은 질환을 치료하는 목적으로 많이 사용해왔으며, 한방에서는 소화불량, 두통, 감기 증상에 많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6. 혈관 건강

     

    방아잎에 함유된 방향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륨 성분이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해 주어 당뇨, 심장병, 고지혈증 등 혈관 관련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뼈 건강

     

    방아잎에 다량 함유된 철분, 칼슘, 인 등의 무기질 성분은 골다공증과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며 체내 병원균에 대한 방어력이 좋아 관절성 질환 치료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8. 기관지 건강

     

    방아잎 추출물은 기관지 내 상피세포 손상과 점막 비후 및 점액 증가를 억제해 주어 폐를 보호하고 기도를 확장해 주어 천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폐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어 폐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9. 위장 건강

     

    방아잎은 위장 습열을 제거해 주고 소화 기능을 촉진해 위장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며 위장에서 발생하는 가스를 제거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위액이 과다 분비되는 것을 막아 메스꺼움, 구토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방아잎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방아잎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체질상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방아잎 고르는 법

    • 색깔이 연녹색을 띠고 길이가 일정한 것이 좋으며, 잎과 줄기가 연하고 꽃이 피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방아잎 특유의 향이 강하고 떡잎이 없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비복숭아 효능 보관  (0) 2022.07.20
    콩물 효능  (0) 2022.07.19
    비파 효능  (0) 2022.07.17
    락티움 부작용 효능  (0) 2022.07.16
    감로꿀 효능  (1) 2022.07.15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