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내시경 금식시간Information/health 2022. 7. 22. 15:30반응형
위내시경 금식시간
위내시경이란?
위내시경은 얇고 유연한 의료용 내시경 관을 이용해 상부 소화관을 검사하는 것을 말하며, 속이 자주 쓰리거나 신트림, 소화불량, 상복부 통증이 있는 경우 빠르고 쉽게 위장의 상태를 살펴볼 수 있는 검사를 말하는데요.
식도를 타고 이동한 다음 십이지장 부근에서 관찰하게 되며 필요한 경우 조직검사나 색소 내시경 등의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은 국가에서 제공하는 건강 검진을 통해 무료로 진행이 가능하며, 검사는 수면과 비수면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물이 충분히 비워지지 않은 경우 정확한 검사 진행이 어려워 금식 시간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대상
위내시경은 식도, 위장, 십이지장 등에 발생하는 여러 질환을 판단하기 위한 기본적인 검사로 전연령층에 관계없이 복부 통증, 가슴통증, 구토, 식욕부진, 연하 장애, 체중감소 등 다양한 소화관 질환이 의심될 경우 진행할 수 있는데요. 특히 위암 발생률이 높아지는 40세 이상부터는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국가에서는 40~74세의 성인의 경우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2년마다 받는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그보다 더 어린 연령층에서도 증상에 따라 위내시경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 방법
(수면 내시경 VS 비수면 내시경)
◎ 수면 내시경
수면내시경의 경우 약물을 투여하여 수면 상태에서 위내시경을 진행하는 것으로 통증이나 불편함 없이 위의 상태를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2~5%의 확률로 부정맥, 기도 폐색, 저혈압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수면 내시경 이후에는 30분~1시간 정도의 충분한 휴식을 필요로 하고 운전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수면 내시경
비수면 내시경의 경우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내시경관을 삽입하여 검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검사 시 구토나 구역감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복부의 불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허혈성 심질환, 호흡기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 검사 시간이 10분 내외이며 마취를 진행하지 않기 때문에 검사 후 별도의 휴식 시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위내시경 금식시간
위내시경은 위장을 완전히 비워내어야만 정확한 검사 진행이 가능하므로, 검사 시간을 기준으로 최소 8시간 이상은 금식하는 것이 좋으며 완전히 비워내기 위해서는 12시간까지 금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금식 시에는 약이나 물 또한 섭취하지 않아야 하며, 검사 전날은 금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치아가 심하게 흔들리는 분들은 검사 전 의료진에게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 항혈소판제나 아스피린 등을 장기간 복용한 분들은 검사 과정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1주일 간 복용 중단 후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심장질환 치료 약물이나 혈압약, 항경련제를 복용하는 경우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 여부를 결정합니다.
위내시경 후 식사
위내시경 검사 후 식사는 조직 검사 시행 유무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요. 조직 검사를 진행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약 30~1시간 후에 식사를 해도 되며 자극적인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 맵고 짠 음식은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조직 검사를 한 경우에는 2~3시간 정도 출혈이나 복통 등 이상 여부를 확인한 후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부드러운 죽이나, 바나나, 두유 등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1주일 정도는 음주나 흡연을 삼가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 비용 및 주의사항
위내시경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으로, 수면 내시경의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병원마다 비용은 다르게 책정되기 때문에 병원에 문의하여 비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 후에는 목의 불편함이나 통증, 출혈, 가슴통증이나 복통, 사물이 겹쳐 보이는 복시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위 증상들은 휴식을 취하면 자연스레 개선되지만 혈변이나 복통, 인후통 등이 심할 경우 병원을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드넬라균 치료 원인, 가드넬라 질염 (0) 2022.07.23 마늘꿀절임 효능 8가지 (1) 2022.07.23 메타바이오틱스 효능 (0) 2022.07.21 신비복숭아 효능 보관 (0) 2022.07.20 콩물 효능 (0) 2022.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