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접골목 효능Information 2022. 3. 11. 15:35반응형
접골목(딱총나무) 효능
딱총나무
- 接骨木(접골목)
- 쌍떡잎식물 합판화군 산토끼꽃목 인동과 딱총나무 속의 낙엽활목 관목
- 학명 Sambucus williamsii var. coreana (Nakai) Nakai
- 속명 Sanbucus는 그리스의 고대악기 sambuce에서 유래한 것으로 줄기가 숲을 이루는 모양이 이 악기를 연상시켜 붙여진 것이며, 종소명 williansii는 영국의 식물학자인 Frederic Newton Williams(1862~1923)의 이름에서 유래되었고, 변종명 coreana는 '한국의'라는 뜻으로 우리나라가 원산지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접골목(接骨木)은 한자 그대로 뼈를 잇는 나무라고 하여 말오줌때나무, 덧나무, 지렁쿠나무, 딱총나무의 줄기와 가지를 잘 말려 약제로 사용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중국에서 유래된 이름이자 약재라고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여러 나무 중에서도 딱총나무가 제일 자생하기 쉽고 얻기도 쉬워 대부분의 접골목은 딱총나무라고 통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딱총나무는 거의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주로 습하고 햇빛이 잘 들어오는 산골짜기 주변에서 자라기에 높은 곳까지 올라가지 않고 산 초입의 계곡 주변만 둘러보아도 쉽게 채취할 수 있습니다.
1. 이뇨 작용
접골목을 달인 물을 먹으면 체내에 쌓여있던 노폐물 및 염증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례로 신장기능을 증진할 때 접골목을 섞어 탕약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또한 말오줌나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수분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몸이 잘 붓는 사람에게 좋으며, 신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로 회복
딱총나무의 꽃과 잎에는 유기산과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피로 회복과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딱총나무를 달인 물을 마시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독소 해독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인해 단순히 약재로서의 활용도 좋지만 접골목 열매와 같이 넣어 과실주를 담가 먹었다고 하는데요. 하루 종이컵 한 잔 정도의 접골목 술은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기력을 회복하고 피로를 풀어주는데 좋았다고 전해집니다.
3. 뼈 건강
접골목은 이름 그대로 뼈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뼈에 금이 가거나 골절이 생겼을 때 잎이나 꽃을 달여 꾸준히 마시면 뼈가 붙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타박상이나 골절로 인한 통증을 줄여주는데 효과가 있으며, 접골목 줄기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관절염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4. 피부 미용
접골목 줄기를 달여 먹으면 기미와 주근깨, 부스럼 등의 피부 잡티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으며, 무좀과 습진이 있는 경우 그 물로 환부를 씻어주면 무좀과 습진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열매를 알코올에 담가 우려낸 것을 피부에 바르면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5. 통증 완화
접골목은 특히 여러 약재들 중에서도 뼈가 부러졌거나, 금이 갔을 때, 관절염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사용되었을 만큼 타박상과 뼈마디가 쑤시는 증상, 관절 내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접골목 달인 물을 꾸준히 500ml씩 섭취해 주면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타박상이나 골절상이 생기면 환부에 잎이나 꽃을 찧어서 붙이면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6. 혈관 건강
접골목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모세 혈관을 확장하여 혈류를 원활하게 만들어 혈관 내 노폐물을 배출해 여러 혈관 관련 질환 및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접골목(딱총나무) 부작용 및 주의사항
접골목은 독이 없어서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설사를 심하게 하는 사람이 먹으면 이뇨작용으로 인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임산부와 어린아이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또한 개인의 체질과 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반응형'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벚꽃 개화시기 (0) 2022.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