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생고구마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9. 7. 22:55
    반응형

    생고구마 효능

    고구마는 우리나라에서 즐겨먹는 구황작물로 원산지는 남아메리카와 멕시코로 알려져 있으며 중국을 통해 우리나라로 들어왔다고 하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품종이 다양하며 우리나라 전역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고구마는 식품의 원료나 가축의 사료, 공업 녹말용 등 다양한 용도로도 사용되며 고구마의 줄기와 잎사귀는 거름으로도 사용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생고구마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구마 영양성분


    단백질 1.4g
    탄수화물 31.3g
    나트륨 15mg
    칼륨 429mg
    칼슘 24mg
    베타카로틴 113㎍
    나이아신 0.7mg
    비타민C 25mg
    54mg
    수분 66.3g

     

     

     

     

    1. 항암 효과

     

    고구마 껍질에는 칼륨, 비타민C가 풍부하며 다량의 항산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며, 특히 대장암이 생기지 않도록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당지질, 강글리오시드 등의 성분이 폐암 발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장 건강

     

    고구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흡착력이 강해 체내 노폐물이나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며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장 내 유해한 물질을 체외로 배출하고 대장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돕고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혈압 관리

     

    고구마는 체내 나트륨을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고구마를 적당량 섭취할 경우 체내 나트륨과 칼륨의 비율이 맞춰져 혈압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4. 다이어트

     

    생고구마는 수분이 풍부하고 나이아신과 비타민C 성분이 체중을 감량하는 데 도움을 주며 탄수화물 중에서도 칼로리가 낮고 천천히 소화되어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줍니다. 또한 100g당 4g 정도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도와주어 변비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5. 눈 건강

     

    고구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안구 망막의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시켜주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시력 저하를 예방해 줍니다. 또한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과 같은 안구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6. 면역력 강화

     

    고구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칼륨, 비타민E, 엽산, 마그네슘 등의 성분은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성인병 예방

     

    고구마는 칼륨이 높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주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며, 고구마의 판토텐산 성분은 스트레스를 억제시키고 혈압의 상승을 방지해 주는데요. 이러한 작용을 통해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피부 건강

     

    고구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비타민E, 폴리페놀 등의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의 생성을 억제해 주어 피부를 탄력 있고 건강하게 만들어 주며, 기미, 주름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9. 뼈 건강, 지혈

     

    고구마는 비타민D 영양소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비타민D는 면역 체계 형성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신체 건강에 중요한 요소인데요. 뼈의 접착제 역할을 하며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어 뼈와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슘은 상처가 난 후 출혈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며 근육이나 신경의 흥분을 억제해 주어 지혈에 도움이 됩니다.

     

     

    생고구마 부작용 및 주의사항

    • 고구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신장 기능이 떨어지는 분들이 과다 섭취할 경우 해로울 수 있습니다.
    • 평소 장 건강에 좋지 않은 사람에게는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복부 팽만감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네에 물렸을때  (0) 2022.09.09
    죽단화 효능  (0) 2022.09.08
    웅어 효능  (0) 2022.09.06
    드렁허리 효능  (1) 2022.09.05
    흑더덕 효능  (1) 2022.09.04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