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웅어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9. 6. 22:08
    반응형

    웅어 효능

    웅어는 청어목 멸치과의 바닷물고기로 4월~5월이 제철로 위어, 우여, 의어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며 봄의 진미라 불릴 만큼 뛰어난 맛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와 일본, 동중국해에 분포하며 보리가 익을 때 먹는 생선이라 하여 '보리 누루미'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웅어는 바다에 살다가 봄이되면 갈대가 많은 하구로 올라와 알을 낳고 가을이면 다시 바다로 내려가 겨울을 난다고 하는데요. 몸의 길이는 30~40cm 정도 자라며 뼈도 연하고 고소하며 맛이 좋아 조선시대부터 임금님의 수라상에 올라가던 귀한 물고기라고 합니다.

     

     

     

    정약전은 자산어보에 웅어를 "도어"라고 하고 속명은 "위어"라고 하며, 크기는 1자 남짓이다. 밴댕이와 유사하지만 꼬리가 밴댕이보다 길고 색은 희며 맛은 지극히 달고 진해 회 중에서도 윗길이다고 하며 회중에서 최고라고 꼽았다고 합니다.

     

     

    웅어는 뼈째 먹을 수 있는 생선으로 회로 먹으면 살이 연하며 쫄깃하고 지방질이 풍부해 고소한데 익혀먹으면 별다른 맛이 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뼈째 썰어 회로 먹거나 양념에 채소를 넣고 무쳐 먹는다고 합니다.

     

    또한 제철인 4월~5월에 잡힌 웅어는 뼈가 연하고 기름이 가득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고 하며 6월~8월에도 잡히기는 하지만 뼈가 억세고 살이 빠져 제 맛이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게다가 성질이 급하여 그물에 걸리면 금세 죽어버리기 때문에 상하는 것을 막기 위해 잡힌 즉시 내장이나 머리를 떼어내고 얼음에 쟁여놓는다고 하는데요. 

     

     

    과거에는 행주 산성 인근에서 많이 잡혔지만, 최근에는 웅어의 생존 조건인 갈대밭이 사라지고 수질오염까지 더해져 웅어를 만나기 어렵게 되었다고 합니다.

     

     

     

    웅어 효능

     

    • 단백질, 칼륨, 인, 칼슘, 레티놀, 비타민A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입맛을 돋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 눈이 침침할 때 시력 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 고단백질 식품으로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웅어 고르기

     

    웅어는 눈알이 맑고 아가미가 선홍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전체적으로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내장이 흘러나오지 않고 비늘이 제대로 붙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웅어 보관방법

     

    웅어는 성질이 급해 잡히면 금세 죽어버리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내장과 머리를 제거하고 얼음에 쟁여놓는다고 하며 비늘과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어 뼈째 썰어 먹거나 구워 드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죽단화 효능  (0) 2022.09.08
    생고구마 효능  (0) 2022.09.07
    드렁허리 효능  (1) 2022.09.05
    흑더덕 효능  (1) 2022.09.04
    지치 효능  (0) 2022.09.03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