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폐기흉 증상 및 원인, 치료
    Information/health 2023. 1. 22. 23:20
    반응형

    우리 몸에는 호흡을 담당하는 폐가 존재하며, 이러한 폐에 구멍이 생겨 공기가 밖으로 새고 이로 인해 늑막강 내에 공기, 가스가 차는 질환을 기흉 또는 폐기흉이라고 합니다. 기흉은 저절로 발생하는 자연기흉과 외상으로 인한 외상성 기흉으로 분류되는데요. 오늘은 기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로-호흡하는-사진
    호흡

     

    폐기흉 원인 


    폐기흉은 자연 기흉과 외상으로 인한 외상성 기흉으로 분류되며, 자연기흉은 일차성 자연기흉과 이차성 자연기흉으로 나뉘게 됩니다.

     

    ① 일차성 자연기흉



     

    일차성 자연기흉은 특별한 질병이 없는 10~30대 사이 키가 크고 마른 남자에게서 잘 발병한다고 하며, 흡연을 한 이력이 있다면 많이 생긴다고 하는데요. 폐의 표면에서 풍선처럼 부푼 폐기포가 저절로 터지면서 구멍이 발생하고, 그 구멍을 통해 들이마신 공기가 흉강으로 새어 흉강에 공기가 차는 것입니다.

    폐기포가 생기는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으며, 청소년기 빠른 성장으로 인해 폐혈관 발달보다 폐 조직이 더 빠르게 진행되어 혈액 공급이 상대적으로 부족해지는 것이 영향을 주는 큰 요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② 이차성 자연기흉


    이차성 자연기흉의 경우 일차성 자연기흉보다 연령이 높은 50대 이상에서 주로 발병하며, 천식이나 폐렴, 폐결핵, 만성 폐쇄성 폐 질환, 폐기종 등 폐 관련 질병이 있을 때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외상성 기흉



    외상성은 뾰족한 물체에 찔렸다거나 교통사고, 낙상 등으로 인해 갈비뼈가 골절되는 등 폐가 외부 충격으로 인해 손상을 입으면서 발생하는 기흉을 말합니다.

     

    ④ 긴장성 기흉


    긴장성 기흉은 자연기흉이든 외상성기흉이든 기흉이 발생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악화되었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 숨을 들이마실 때 흉강 내로 공기가 유입되었지만 숨을 내뱉을 때 배출이 이루어지지 못해 압력이 점점 높아지게 되는데요. 긴장성 기흉의 경우 청색증, 저혈압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호흡곤란,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양쪽-폐-사진

     

    폐기흉 증상


    주요 증상으로는 숨쉬기 곤란, 가슴 아픔 등의 증상이 있으며, 갑자기 생기는 가슴 통증은 소기포가 터질 때 날카로운 것에 찔린 듯한 아픔이 생기며 이후 점차적으로 지속적이며 둔한 형태로 바뀌는데요. 이미 폐 관련 질환이 있거나 기흉의 크기가 클수록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엑스레이-보고있는-사진
    X-ray

     

    폐기흉 치료


    기흉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X-ray 촬영을 하여 진단을 내리게 되며, 소기포 크기나 발생 위치 등을 체크하여 동반되는 원인 질병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흉부 CT 촬영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기흉이 작을 경우에는 산소 치료 정도로 진행할 수 있으며, 기흉이 클 경우에는 흉강천자나 흉관삽입술 등을 진행하고 심할 경우 수술을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기흉은 원인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따로 예방할 방법이 없으므로 평소 금연을 하거나 활동량이 많은 고강도의 운동 등은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