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Information/health 2020. 12. 18. 19:50반응형
손톱은 우리 몸에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 중 하나로, 손톱을 보면 건강 상태를 체크해볼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손톱은 건강과 직결되어 신호를 보내며, 손톱을 통해 건강 이상을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손톱은 0.5mm 두께로 단단하고 투명하며 표면은 매끈한 상태를 나타냅니다. 만약 본인의 손톱에 세로줄이 생겼다면 건강 상태를 관찰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손톱은 서서히 일어나는 내 몸의 변화를 누적해서 기록하는 메신저 역할을 하는데요. 오늘은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1. 영양 불균형
손톱은 90%의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평소 무리한 다이어트를 통해 균형 잡힌 식사를 하지 않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 식습관을 통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간혹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도 세로줄이 생길 수 있으니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여성분들의 경우 임신이나 출산 전후로 영양이 불균형해져서 손톱이 푸석해지고 갈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2. 건선
건선 환자에게는 손톱 세로줄을 흔히 볼 수 있는데요. 염증성 피부질환인 건선이 손톱에 나타나게 되면 세로줄이 생기고 울퉁불퉁하게 자라거나 평소보다 두꺼운 형태로 자라나게 됩니다.
3. 수분 부족
여성분들은 젤 네일 많이 하실 텐데요. 젤 네일을 너무 오래 하다 보면 손톱이 숨을 못 쉬고 영양공급이 잘되지 않습니다. 또한 손발 끝까지 수분 공급이 잘되지 않으면 혈액 순환에도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평소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는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하는 질환인데요. 갑상선 항진증이 생기면 체중 감소, 집중력 저하, 불면증, 피로감과 더불어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면서 손톱이 깨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손톱 무좀
손톱 무좀은 곰팡이균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질환으로 손톱이 두꺼워지면서 노란색을 띤다면 손톱 무좀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손톱 무좀은 초기에는 영역이 작지만 점차 범위를 넓혀갑니다.
6. 흑색종
검은색 세로줄은 건강한 동양인 20%에도 나타나는 증상으로 대게 한 줄은 그냥 넘기실 수도 있지만 반드시 진료를 받아야 하는 악성인 경우가 있을 수도 있으니 유심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흑색종의 경우 멜라닌 세포가 악성 세포로 변이해서 생기는 피부 암의 일종입니다. 흑색종은 피부에서 발생하는 암 중에서도 악성도가 가장 높아서 발견 즉시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스타치오 효능 (0) 2020.12.24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3) 2020.12.22 구절초 효능 (1) 2020.12.17 쏘팔메토 효능 (0) 2020.12.16 크릴오일 효능 (0) 2020.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