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강나무 효능Information/health 2022. 3. 3. 19:30반응형
생강나무
- 분류 : 피자식물문 > 쌍자엽식물강 > 목련목 > 녹나무과 > 생강나무속
- 학명 : Lindera obtusiloba BI.
- 이명 : 동백나무, 아위나무, 가새축, 가세촉(제주), 새앙, 생나무, 새양나무
- 원산지 : 한국, 일본
- 꽃말 : 수줍음, 사랑의 고백
생강나무는 한반도 식물로 쌍떡잎식물 녹나무목 녹나무과의 낙엽관목으로 산지의 계곡이나 숲속의 냇가에서 자라는데요. 3월에 잎보다 먼저 피며 노란색의 작은 꽃들이 여러 개 뭉쳐 꽃대 없이 산형 꽃차례를 이루고 있어 흡사 개나리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생강나무의 속명 Lindera는 스웨덴의 식물학자 Johann Linder(1676~1723)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는데 녹나무과 생강나무속 식물을 지칭한다고 합니다. 종소명 obtusiloba는 '둔두 잔열의 또는 열편의 가장자리가 둔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강나무는 잎을 잘랐을 때 생강과 비슷한 알싸한 냄새가 나기 때문에 생강나무라는 이름이 지어졌다고 하는데요. 생강나무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생강나무와 관련된 이야기
생강나무는 오래전 향신료들이 귀하던 시기에 잎과 껍질을 가루 내어 향신료 대용으로도 많이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귀한 향신료를 대신하여 민중들에게 소중한 향신료 역할을 해왔다고 합니다.
생강나무의 씨앗은 기름을 짜서 머릿기름으로 활용했었다고 하는데요. 이는 최고급 머릿기름으로 양반 댁 귀부인들과 기녀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다고 합니다.
무속신앙에서는 생강나무를 귀하게 여겨 신당에 생강나무를 달인 물을 올리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생강나무를 달인 물은 신령님께 바치는 귀한 물이었던 것 같습니다.
생강나무와 관련된 사자성어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강계지성(薑桂之性)이라는 사자성어로 오래될수록 매워지는 생강과 계수나무의 껍질이라는 뜻으로 나이가 들고 늙어갈수록 더 강직해지는 성품을 뜻한다고 합니다.
생강나무 효능
1. 면역력 강화
생강나무의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산화나 노화되는 것을 방지하여 체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겨울철 감기 또는 평소 면역력이 약한 분들이 생강나무를 꾸준히 섭취해 주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두통 완화
생강나무는 평소 편두통이나 신경성 두통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아주 좋다고 하는데요. 생강나무의 씨로 술을 담가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개월 정도 술을 숙성시킨 후 소주잔으로 하루에 두세 잔씩 마시면 두통뿐만 아니라 다양한 진통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두통이 심해 속이 메스꺼울 때는 드시지 마시고, 평소에 두통 관리를 위해 생강나무차를 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3. 혈액 순환 및 어혈 효과
생강나무의 삼첩풍이 혈관 이완을 통해 혈압 조절과 혈관내피세포기능장애를 개선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고지혈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NAD(P)H 옥시다제를 강력하게 저하해 주고혈관 평활근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해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생강나무는 체내 어혈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어 민간에서는 타박상이나 멍든 피를 풀어주는데 활용했다고 합니다. 덩어리진 어혈을 풀어주는 생강나무는 뿌리나 가지를 잘 달여서 섭취하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피부 미용
생강나무의 추출액은 노화에 의해 생기는 피부 주름을 억제하고 피부 미백 효과에 도움을 주며 피부를 보호해 줍니다. 또한 피부의 콜라겐을 분해시켜주어 피부 주름의 생성을 유도하는 MMP-1의 활성을 억제시켜주어 피부 조직의 탄력을 유지하고 주름 생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원인인 전사 인자의 활성도를 억제시켜주어 알레르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염증 및 알레르기 반응에 관련이 있는 비만세포로부터의 히스타민 유리를 억제해 주고 염증 유발물질의 발현도 농도 의존적으로 억제해 줍니다.
5. 항산화 효과
생강나무를 평소에 꾸준히 사용해 주면 활성 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나무의 항산화 활성은 가지나 줄기보다는 잎에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뼈 건강
생강나무의 씨는통증 완화와 함께 뼈를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성장기 어린이나 갱년기 여성, 나이 드신 어르신분들이 생강나무를 달여 드시면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생강나무는 운동을 무리하게 했거나 갑작스럽게 근육이 뭉치고 아픈 경우에 사용하면 근육통의 증상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7. 감기 예방
생강나무는 감기 증상 완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감기로 인한 기침이나 발열 증상에 좋다고 하는데요. 생강나무 잎과 가지를 모두 달여서 마시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평소 면역력이 약해지지 않도록 생강나무를 달여 마시는 것도 좋으며, 면역력이 약해져 감기에 걸렸다고 해도 생강나무를 달여 먹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체내 독소 배출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평소에 챙겨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8. 알레르기, 염증 효과
생강나무는 알레르기와 염증반응에 관련이 있거나 유도하는 물질의 활성을 억제해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거나 사용해 주면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와 같은 알레르기 또는 염증 질환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9. 산후풍 완화
출산 후 산후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몸에 차가운 기운이 돌아 나중에 온몸이 쑤시거나 관절이 좋지 않게 되고, 소변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게 되며 이러한 증상을 산후풍이라고 하는데요.
삼첩풍이라고 불리는 생강나무 껍질을 체내 어혈을 풀어주고, 산후 몸이 부어있는 것을 가라앉혀주며 팔다리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산후조리에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만약 산후풍을 겪지 않은 분들이라도 아이를 출산했다면 한번 챙겨 드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생강나무 부작용 및 주의사항
생강나무는 특별한 부작용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이 섭취하게 되면 열이 더 날 수 있으니 자신의 체질에 맞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다 섭취할 경우 두통이 유발될 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출혈의 증상이 있거나 혈전 용해제를 복용하는 분들은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향 효능 (0) 2022.03.04 기관지에 좋은 차 (0) 2022.03.03 다래끼 나는 이유 (0) 2022.03.02 동충하초 효능 (0) 2022.03.02 3월 제철음식 (0) 2022.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