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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랙보리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4. 4.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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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랙보리 효능

    블랙보리는 기존의 국산 보리를 품종개량을 통해 만들어낸 작물로 2011년 세계 최초로 국립 식량과학원에서 개발된 곡물입니다. 블랙 보리의 종류로는 흑누리, 흑다향, 흑보찰 등이 있으며 흑누리는 빵, 커피, 국수 등의 가공제품으로 활용하고, 흑다향은 겉보리로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보리차용으로 사용하거나 새싹보리를 재배하기 위해 사용하며, 흑보찰은 검정 쌀보리로 밥을 해 먹을 때 사용합니다.

     

    블랙보리는 일반 보리에 비해 안토시아닌 함량이 4배가량으로 월등히 높으며, 블랙푸드인 흑미, 서리태, 블루베리보다 더 많은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베타글루칸이라는 기능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는 성분으로 검정콩, 검정쌀에는 들어있지 않고 오직 블랙보리만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블랙보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장 건강

     

    블랙보리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수용성 식이섬유의 한 종류로 장 내에 들어갔을 때 수분과 결합하여 장내 수분을 조절하고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장내 유해물질제거와 함께 장환경을 개선해 주어 장 건강 증진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검정보리는 일반보리보다 부드러워 식감이 좋으며 소화가 잘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항산화 작용

     

    블랙보리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안토시아닌은 텔로미어를 손상시켜 노화를 가속하는 유해산소 비율을 낮춰주고 이를 통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해줄 뿐만 아니라 피부 탄력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당뇨 예방

     

    블랙보리에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릴 정도로 혈당 조절력이 뛰어난데요. 베타글루칸은 당류의 소화 흡수를 지연시켜 식사 시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막아주고 인슐린 저항성 개선작용까지 있어 당뇨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4. 항암 작용

     

    블랙보리는 암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암세포가 만들어지는 것을 방해하며 막아주고 암세포가 전이 및 증식되는 것을 억제해 주어 암이 퍼져나가지 못하도록 만들어주어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혈관 건강

     

    블랙보리에는 일반 보리의 4배에 달하는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안토시아닌은 혈관 속에 쌓여있는 노폐물들을 제거해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관의 통로를 정화시켜 혈액이 원활히 흐르게 도와주어 고지혈증과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베타글루칸 성분을 통한 시너지 작용으로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6. 면역력 강화

     

    블랙보리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면역활성물질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러한 베타글루칸 성분은 면역세포, 대식세포를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 면역물질인 사이토카인 분비 촉진 작용을 통해 다른 면역세포 B,T세포를 활성화해줍니다. 또한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직접 파괴하는 NK세포의 증식을 도와주고, 항산화 작용을 통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7. 대사 증후군 예방

     

    블랙보리 속 베타글루칸 성분은 대사 증후군에 도움을 주는 성분인데요. 이 베타글루칸은 혈당 조절과 지질대사 향상에 도움을 주어 체지방 축적을 막아주기 때문에 비만과 과체중을 막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러한 혈당 조절 및 체지방 증가를 막는 작용은 각종 심혈관 질환 및 당뇨병 발병 위험도를 높여주는 상태를 일컫는 대사증후군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8. 다이어트

     

    블랙보리는 중성 지방을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어 비만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 주어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블랙보리 부작용 및 주의사항

    블랙보리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과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어 하루 섭취량 100g 이내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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