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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추리알 삶기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6. 24. 2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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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추리알 효능

    메추리알은 꿩과에 속하는 메추라기의 알로, 무게는 10~12g 정도이며 우리나라에서는 계란 다음으로 많이 이용되는 알인데요. 메추리알은 달걀보다 크기가 작으며 화려한 무늬의 껍질을 가진 것이 특징으로, 이 무늬는 천적으로부터 알을 지켜내기 위한 보호색이라고 합니다.

     

    메추리알은 계란보다 크기는 작지만, 엽산, 철분, 칼슘 등의 함유량이 계란보다 높으며 아미노산과 필수 아미노산 성분 또한 높다고 하는데요. 보통 삶아 먹거나 조림, 장조림 등의 재료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메추리알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 메추리알 삶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뇌 건강

     

    메추리알에 함유되어 있는 콜린 성분은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구성 성분으로 기억력 향상 및 치매 예방, 뇌기능을 높여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성장 발육 및 원기회복

     

    메추리알에는 메티오닌, 트립토판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 필요한 영양소이며, 그외에도 단백질, 칼슘, 비타민 등이 풍부해 어린이들이 간식으로 섭취해도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A, 비타민B1, B2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어르신들과 회복기 환자들의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3. 눈 건강

     

    메추리알에는 눈 건강에 탁월한 비타민A가 계란의 약 3배가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A는 안구 건조증 완화에 효과적이며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 주며, 야맹증 등의 안구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면역력 향상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몸속 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생체막 조직의 기능 조절을 도와주는데요. 메추리알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세포의 방어 능력을 향상시켜주고 외부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면역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다이어트

     

    메추리알은 100g당 170kcal로 계란이 100g당 138kcal라고 하는데요. 메추리알 10개를 먹는 것과 계란 2개를 먹는 것의 칼로리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으며, 메추리알은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섭취하기 좋습니다.

     

     

    6. 피부 건강

     

    메추리알에 함유되어 있는 레티놀 성분은 비타민A1으로 피부의 탄력을 높여주고 주름을 감소시키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합성을 촉진해 주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7. 모발 건강

     

    메추리알에 함유된 아미노산인 시스틴 성분은 모발이나 손톱 등의 기본 단백질인 케라틴의 10%를 차지하며, 비타민A는 피부 건조나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케라틴 생성을 도와주어 머리카락이 끊어지거나 빠지는 것을 방지해 주며, 두피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8. 성인병 예방

     

    메추리알에 풍부하게 함유된 레시틴 성분은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줄여주어 당뇨,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한 연구에서 알레르기 비염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매일 메추리알을 섭취하게 하였더니 알레르기가 76%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9. 임산부 건강

     

    메추리알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엽산은 태아의 성장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임산부가 섭취하기 좋은 영양식품입니다.

     

     

    메추리알 부작용 및 주의사항

    •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높은 편으로 대사질환이나 비만이 있는 분들은 전문의와 상의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살모넬라균에 오염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가열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메추리알의 껍질은 석회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껍질 째 드시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추리알 삶기

    • 메추리알을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냄비에 넣고 잠기도록 물을 부어줍니다.
    • 소금 1숟갈을 넣고 가볍게 돌려줍니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끓는 시점으로부터 5분 정도만 삶아줍니다.
    • 차가운 물에 식힌 후 껍질을 까고 드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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