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돌배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6. 25. 22:08
    반응형

    돌배 효능

    돌배는 산배라고도 불리는 배나무과 식물인 돌배나무의 열매로 9월~11월까지가 제철로 일반 배보다 크기도 작으며 껍질 또한 거칠고 못생겼는데요. 각지의 산지에서 자라며 꽃은 4~5월에 흰색으로 개화하고, 열매는 둥글고 지름 3~4cm가량 되며, 9~10월에 열매가 황색으로 익게 됩니다.

     

    돌배는 일반 배보다 신맛과 떫은맛이 강한 것이 특징으로 주로 즙이나 생과로 섭취하며 약성이 강하다고 하는데요.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여러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럼 돌배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노화 예방

     

    돌배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들은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고 세포의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해 주어 노화를 예방해 주고 피부 탄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변비 예방, 부종 개선

     

    돌배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펙틴과 수분은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인데요. 특히 펙틴은 장내 쌓여있는 각종 독소를 흡착 배출해 주는 효과가 뛰어나 각종 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해 주는 효과로 부종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간 건강

     

    돌배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은 체내 암모니아를 배출해 주고 중추 신경의 보호를 도와주어 피로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간에 쌓여 있는 독소를 배출해 주고 간세포의 성장을 촉진해 간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알코올의 빠른 배출을 돕고 과음으로 인해 손상된 간의 피로 회복을 도와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4. 혈관 건강

     

    돌배에 함유된 클로로겐산, 펙틴 등의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주고 혈압을 조절해 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면역력 강화

     

    돌배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 활성산소와 각종 유해물질을 제거해 주고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세균에 대한 면역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소화기 건강

     

    돌배는 소화를 돕고 단백질 분해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어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속이 답답할 때 드시면 천연 소화제 역할을 해줍니다.

     

     

     

     

    7. 뇌 건강

     

    돌배에 함유되어 있는 페놀 화합물은 뇌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활성 산소로 인해 혈관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며 뇌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어 뇌졸중 등의 뇌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8. 해열 작용

     

    돌배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열을 내리고 찬 기운을 돌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어 몸이 뜨겁고 열이 잘 내려가지 않을 때 드시면 해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9. 다이어트

     

    돌배는 100g당 88kcal로 칼로리가 낮고, 펙틴이 풍부해 혈액 순환 및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0. 기관지 건강

     

    돌배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루테올린 성분은 기관지 내 염증의 배출을 도와주고 기관지 점막을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잦은 기침과 가래를 없애주는 진해거담작용 및 기관지염 등의 각종 기관지 질환을 예방,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유기산 성분이 갈증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돌배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돌배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몸이 차거나 소화기 기능이 약한 분들은 설사나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런 분들은 효소로 섭취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처음에는 소량 복용하다가 이상이 생길 경우 복용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감자즙 효능  (0) 2022.06.26
    발효율피 효능  (0) 2022.06.26
    메추리알 삶기 효능  (0) 2022.06.24
    글루타치온 효과  (0) 2022.06.23
    안압이 높으면 증상 정상수치  (0) 2022.06.22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