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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어즙 효능 및 부작용
    Information/health 2022. 8. 4.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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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어즙 효능

    장어는 5월~7월이 제철인 뱀장어과의 민물고기로 몸길이는 최소 60cm ~ 최대 4m까지로 다양한 종이 있으며 피부에 잔 비늘이 있는데요. 민물에서 살다가 산란기가 되면 바다로 가서 산란을 하며 바위틈이나 동굴에 숨어 살고 소형 갑각류나 어류를 먹고 사는 육식성 물고기입니다.

     

    장어즙은 이러한 장어를 즙으로 내어 먹는 것을 말하는데요. 장어즙으로 섭취하게 되면 영양소 파괴도 적을 뿐만 아니라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으며 마그네슘, 비타민 등의 영양 성분으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장어는 '만리어'라고 하여 오장육부의 기능을 촉진해서 허약 체질과 영양실조에 좋고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상처 치료에도 탁월할 뿐만 아니라 100가지 병을 치료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럼 장어즙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위장 건강

     

    장어즙에 함유된 뮤신 성분은 단백질 흡수를 촉진하면서 위장을 보호해 주어 속 쓰림이나 위염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정력 강화

     

    장어는 스태미나 음식으로 유명한데요. 장어에는 각종 비타민 및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말초 혈관 순환에 도움을 주어 남성의 정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뮤신, 콘드로이친 등의 성분이 남성의 성 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3. 뼈 건강

     

    장어즙에는 연골의 구성 성분인 콘드로이친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해 주면 연골의 부피 감소를 줄여줘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슘 성분이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4. 피로 및 원기 회복

     

    장어즙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영양 성분은 원기를 회복하고 기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B2와 타우린 등의 성분이 간의 기능을 도와 피로를 해소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카르노신 성분이 피로물질을 중화시켜 피로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5. 피부 건강

     

    장어즙에 함유된 비타민A, 비타민E, 레티놀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도와주며 피부의 주름을 개선해 주고, 모세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탄력 있고 매끈한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내 활성 산소를 없애주며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여 노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6. 두뇌 건강

     

    장어즙에는 불포화 지방산인 DHA, EPA 등의 오메가 3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기능을 활성화하고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두뇌발달 및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철분 성분이 임산부 및 갱년기 여성의 빈혈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7. 면역력 향상

     

    장어에는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해 주는 비타민A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미네랄, 비타민 등의 성분도 풍부해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8. 혈관 건강

     

    장어즙의 토코페롤과 불포화 지방산 성분은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해 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9. 갱년기 증상 완화

     

    장어즙에는 무기질과 각종 비타민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해 주고 말초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우울증, 안면홍조, 불면증 등과 같은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0. 눈 건강

     

    장어즙에는 소고기의 300배에 달하는 비타민A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인체에 흡수되면서 레티놀이라는 성분으로 합성이 되는데, 레티놀은 망막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시력 개선 및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눈의 피로를 풀어주어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과 같은 안구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장어즙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장어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설사나 복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소량 섭취 후 점차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 고지혈증이나 통풍을 앓고 계신 분들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과다 복용할 경우 간 기능이 망가질 수 있어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평소 특별한 질환이 있는 분들은 전문의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어즙 먹는법

    • 장어즙의 1일 적정 섭취량은 70~150ml로 제품에 따라 함량이 다르기 때문에 구입 전 함량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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