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찰보리쌀 효능 부작용
    Information/health 2022. 8. 3. 20:14
    반응형

    찰보리쌀 효능

    찰보리는 1984년 지역 적응 시험을 통과하여 장려품종으로 선정되면서 찰보리라는 이름이 지어졌는데요. 일반 보리쌀과는 조금 다르며 아밀로펙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영양 성분이 좋아 잡곡밥을 만들어 먹을 때 자주 사용합니다.

     

    보통 찰보리를 섞어 밥을 지을 때는 쌀과 보리의 비율을 7:3 정도로 하는 것이 가장 맛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럼 찰보리쌀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혈관 건강

     

    찰보리쌀은 일반 쌀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비타민과 무기질 또한 풍부해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중성지방 흡수를 억제하여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며 혈관을 건강하게 하여 고혈압,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뼈 건강

     

    찰보리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 비타민, 칼슘 성분은 뼈의 골밀도 향상에 도움을 주어 뼈 건강 및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암 예방

     

    찰보리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암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억제해 주며, 면역 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토코트리에놀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통해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피부 건강

     

    찰보리쌀은 혈액 순환 및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부 트러블과 알레르기성 피부염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면역력 향상

     

    찰보리쌀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다당류의 일종으로 면역증강작용을 통해 면역 세포 기능을 활성화하고 체내 항체 형성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6. 소화 개선

     

    찰보리는 일반 보리에 비해 맛이 부드럽고 찰지면서 소화가 잘되는 특징이 있는데요. 예로부터 위장을 편안하게 하는 소화제 역할을 하여 체한 사람들의 소화제로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7. 다이어트 및 변비 예방

     

    찰보리쌀에는 쌀의 25배가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며 식사량을 감소해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 성분이 체내 체지방의 형성과 축적을 억제해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다량의 식이섬유는 장내 유익균의 증식을 도와주며 장의 연동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당뇨 예방

     

    찰보리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혈당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담즙산과 지질의 흡수를 막아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해 주어 당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9. 빈혈 예방 및 자양강장제

     

    찰보리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철분은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말초 신경의 활동을 도와주며, 자연강장제 역할을 하여 정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찰보리쌀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찰보리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몸이찬 분들이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보리를 과다 섭취하면 장 내 가스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 평소 위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소화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이물 효능 및 만들기  (0) 2022.08.05
    장어즙 효능 및 부작용  (0) 2022.08.04
    혀 백태 원인 및 제거  (0) 2022.08.02
    먼지다듬이 퇴치, 원인  (0) 2022.08.01
    익모초 효능 7가지  (0) 2022.07.31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