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리플리 증후군 테스트 및 치료
    Information/health 2022. 8. 19. 20:05
    반응형

    리플리 증후군 테스트 및 치료

     

    리플리 증후군이란?


    리플리 증후군(Ripley Syndrome)이란, 리플리 병 또는 리플리 효과라고도 하며 현실 세계를 부정하고 자기만의 허구 세계를 진실이라고 생각하며 거짓된 말과 행동을 반복하는 반사회적 성격장애를 의미하는데요. 망상장애의 일종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거짓말을 일삼으면서 이를 진실로 믿고 행동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허언증과 같이 거짓말을 일삼는 행위와는 달리 거짓을 진실으로 믿고 있기 때문에 거짓이 표면으로 드러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이런 일들이 발각되더라도 잘못을 인정하지 않거나 반성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리플리 증후군은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공식적인 진단명은 아니며, 유사한 증상을 공상 허언증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리플리 증후군 유래


    리플리 증후군은 1955년 미국의 소설가인 패트리샤 하이스미스가 집필한 범죄소설 '재능 있는 리플리씨(The talented Mr.Ripley, 1955)'의 등장인물은 리플리씨에서 유래되었는데요.

     

     

    어려운 환경에서 하루하루 살아가는 주인공 톰 리플리는 호화롭고 방탕한 생활을 하는 디키 그린리프를 만난 뒤 큰 질투심을 느끼게 되어 디키 그린리프를 살해한 뒤 거짓된 말과 행동으로 그린리프의 인생을 가로채 살아가게 됩니다. 그 후 디키 그린리프의 시신 발견으로 인해 그의 거짓말은 드러나게 되고 파국으로 치닫게 됩니다.

     

     

     

    리플리 증후군 원인


    리플리 증후군은 허언증과 비슷한 현상으로 발생하며 아직까지 명확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열등감과 피해의식, 불만족스러운 삶, 사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마음속에서 원하는 것을 강렬하게 이루고 싶은 욕구, 타인의 삶을 동경하거나 지나친 집착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성취욕구가 강한 사람에게서 나타는 경향이 크다고 합니다.

     

     

    또한 어린 시절 성적 또는 신체적 학대를 받은 경우, 불후한 어린시절을 겪은 경우 등의 충격적인 경험을 다시 겪지 않기 위해 거짓말을 반복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으며, 심리학에서는 인지부조화 상태를 해결하려는 방식으로 발병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리플리 증후군 증상


    리플리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거짓말이 있으며 자기가 한 거짓을 완전한 진짜로 믿고 허구의 세계에서 살아가게 되며, 거짓말에 대해 어떠한 죄책감도 느끼지 못하며 당당하게 거짓말을 이어나갑니다.

     

     

    또한 자신이 비정상적임을 인지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정신적 피해는 물론 금전전 피해를 끼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대방이 거짓을 알아차림에도 불구하고 거짓말을 멈추지 못하고 오히려 화를 내거나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거짓으로 만들어낸 상황을 사실이라 여기며 행복해합니다.

     

     

     

    리플리 증후군 치료


    리플리 증후군은 꾸준한 상담과 약물 치료가 동반되어야 하는데요. 치료법에 대한 의지가 없으며 자신의 질병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치료에 대한 저항이 크며, 거짓이 드러난 뒤에도 또다시 거짓말을 할 가능성이 높아 치료가 어렵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인들이 문제점을 인식하고 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해 주는 것이 중요하며, 거짓말을 하지 않아도 현실 속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짧은 기간안에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우울증이나 수면 장애 등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것 또한 대처해야 합니다.

     

     

     

    리플리 증후군 테스트 및 자가진단


    1 본인의 삶이 불만족스럽다.
    2 타인이 자신을 인정하기를 바란다.
    3 사회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한다.
    4 자신도 모르게 당혹스러운 행동을 한다.
    5 대인관계가 원활하지 않으며 친한 지인들과의 만남이 적다.
    6 거짓말을 해도 어떠한 가책도 느끼지 않으며, 들킬 것이 두렵지 않다.
    7 본인의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화를 참기가 힘들다.
    8 많은이들 앞에서 망신당한적이 있다.
    9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이룬다.
    10 성공한 인물을 모방하고 싶어한다.

     

    0개 : 자신의 삶에 만족하는 유형

    1 ~ 4 개 : 남을 부러워하거나 자신의 삶에 대해 조금의 불만을 가지는 유형

    5 ~ 8 개 : 리플리 증후군 의심

    9 ~ 10 개 : 리플리 증후군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기 잡는법 8가지  (1) 2022.08.21
    모로오렌지 효능 및 부작용  (1) 2022.08.20
    까마중 효능 9가지  (1) 2022.08.18
    눈 실핏줄 터짐 원인 치료  (1) 2022.08.18
    봉삼 효능  (1) 2022.08.1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