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눈 실핏줄 터짐 원인 치료
    Information/health 2022. 8. 18. 16:11
    반응형

    눈 실핏줄 터짐 원인 및 치료

     

    눈 실핏줄 터짐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다가 여러 원인에 의해 눈에 실핏줄이 터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눈의 실핏줄 터짐의 정확한 의학적 용어는 결막하 출혈이라고 하며 눈의 흰자위를 덮고 있는 결막에 출혈이 생기고 결막 아래쪽으로 혈액이 고여 흰자위가 붉게 보이는 증상을 말합니다. 결막하 출혈의 경우 2~3주 정도가 지나면 서서히 흡수되어 증상이 사라지지만 여러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눈 실핏줄 터짐 원인


    눈의 실핏줄 터짐 증상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외부 충격이나 격렬한 운동 등으로 인해 충격이 가해져 트러블이 생겨 발생할 수 있으며, 과하게 눈을 비비는 습관으로 인해 혈관이 손상되어 출혈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심한 재채기나 연속적인 기침, 순간적으로 올라가는 혈압, 수면 부족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급성 출혈 결막염, 세균 결막염, 안구건조증 등과 같은 여러 안구 질환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질병으로 인해 눈의 실핏줄이 터지는 경우는 여러 합병증 및 시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어 증세가 악화되기 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 사진은 결막하출혈과 무관합니다.

    ▶ 결막하출혈

     

    결막 하 출혈은 혈관 결막 아래에 터짐 또는 파손이 발생하는 것으로 혈액이 혈관이나 결막과 흰 부분 또는 눈 사이에 갇히게 되면서 눈이 충혈된 것처럼 붉게 보입니다.

     

     

    이 질환의 경우 1주일 정도 지나면 서서히 사라지는 경우가 많으며, 통증을 유발하거나 시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손으로 비비거나 자극을 줄 경우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 사진은 전방 출혈과 무관합니다.

    ▶ 전방 출혈

     

    전방 출혈은 눈의 블랙 부분 홍채와 동공에 출혈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홍채와 동공 및 각막 사이에 혈액이 모일 때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홍채나 동공이 손상 또는 찢어질 때 발생하며 긁힘, 사고, 낙하, 눈에 부상을 입었을 때가 주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이 질환은 치료하지 않을 경우 시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방치할 경우 영구적인 시력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깊은 출혈과 무관합니다.

    ▶ 깊은 출혈

     

    깊은 출혈의 경우 눈 안쪽이나 뒤쪽 깊은 곳에 출혈이 발생하는 것으로 표면에서는 보이지 않는데요. 간혹 기타 합병증이나 손상 및 터진 혈관으로 인해 안구 내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 실핏줄 터짐 치료 및 예방


    1. 인공 눈물 사용

     

    눈이 건조해지면 눈의 실핏줄이 터질 수가 있는데요. 인공 눈물을 사용하여 눈의 건조를 막아주고 보습 효과를 주면 실핏줄 터지는 증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공 눈물 외에도 아이스팩을 이용해 냉찜질을 해주는 방법이 있는데요. 냉찜질을 할 때는 수건에 한 번 감싸서 해주는 것이 좋으며, 냉찜질 후에는 온찜질을 해주면 혈액 순환을 도와 눈의 피로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눈에 자극 주지 않기

     

    자주 눈을 비비는 행위는 눈에 마찰을 가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감염성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전자기기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할 경우 눈의 건조를 촉진하고 모세혈관의 팽창을 유발하여 출혈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할 경우에는 틈틈이 눈을 감고 있거나 눈을 쉬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스트레스 및 수면 관리

     

    눈의 실핏줄 터짐 증상은 극심한 스트레스나 수면부족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눈에 좋은 루테인, 비타민A 등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거나 적절한 수면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분들은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착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눈 실핏줄 터짐의 경우 보통 1~2주 후 자연적으로 사라지지만 2주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다른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안과를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플리 증후군 테스트 및 치료  (1) 2022.08.19
    까마중 효능 9가지  (1) 2022.08.18
    봉삼 효능  (1) 2022.08.17
    발냄새 없애는법  (0) 2022.08.16
    까마귀쪽나무 열매 효능  (0) 2022.08.15

    댓글 1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