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까마중 효능 9가지
    Information/health 2022. 8. 18. 18:55
    반응형

    까마중 효능

    까마중은 가지과에 속하는 일 년생 초본식물로 까마종이, 용규, 깜두라지 등으로도 불리며 회춘의 열매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전국 각지의 양지바른 풀밭이나 길가에 분포하고 있으며 6월~8월에 잎과 잎 사이의 중기에서 꽃대가 나와 흰색꽃이 피고 가을에는 검은색의 열매가 익습니다. 

     

    까마중은 검게 익은 열매가 스님의 머리를 닮았다고 하여 까마중이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봄에는 어린 잎을 나물로 먹고 잎과 줄기는 약용으로 사용하는데, 잎과 줄기에는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예로부터 해열, 이뇨, 소종 등의 효능이 있으며 열매는 해열 작용을 하는 솔라닌과 솔라마르신이라는 알칼로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여러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그럼 까마중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피부 질환 개선

     

    까마중은 탁월한 소염작용으로 아토피, 피부염 등 여러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까마중 달인 물로 염증 부위를 씻거나 생잎을 찧어 환부에 바르면 피부 염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기관지 건강

     

    까마중에 함유되어 있는 솔라닌 성분은 감기로 인한 체내 열을 내려주는 데 도움을 주며,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 내 염증을 배출하고 기관지 점막을 보호해 주며,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없애주는 진해거담작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3. 혈관 건강

     

    까마중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관 내 노폐물을 배출해 주어 혈행 개선 및 혈관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유지해 주어 동맥경화나 고혈압,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불면증 개선 및 원기 회복

     

    까마중은 초조하고 불안한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며 예민해진 신경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에 따라 불면증을 개선해 주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포닌을 비롯한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성분과 여러 영양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원기를 회복시키고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눈 건강

     

    까마중에 함유된 솔라딘, 아트로핀 성분은 자외선으로부터 점막을 보호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안구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6. 이뇨 작용

     

    까마중은 혈관 내 노폐물을 배출하여 혈액을 개선하며 이뇨작용을 통해 소변의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신장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며, 배뇨가 원활해짐에 따라 방광염, 요도염 등의 비뇨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7. 항암 작용

     

    까마중에 포함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체내 활성산소와 각종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위암, 자궁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8. 남성 건강

     

    까마중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여러 성분들은 남성 호르몬에 도움을 주어 스테미너 및 체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사포닌 등의 성분이 피로 물질 감소와 피로 회복을 통해 체내 영양 성분을 보충해 주는데요. 옛 문헌에 의하면 까마중은 풍을 다스리고 남성의 원기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노화 예방

     

    까마중에는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블루베리의 30배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생성을 촉진하며 산화를 억제하여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까마중 부작용 및 주의사항

    • 까마중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생으로 드시면 안되고 반드시 익히거나 발효시켜 드셔야 합니다.
    • 과다 섭취할 경우 구토 및 두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혼수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까마중 먹는법

    • 여린 잎은 나물로 무쳐 먹거나 튀김, 볶음 요리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 뿌리, 줄기 열매는 끓여서 차로 만들어 마셔도 좋습니다.
    • 까마중 식초나 효소로 만들어 음료로 마셔도 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로오렌지 효능 및 부작용  (1) 2022.08.20
    리플리 증후군 테스트 및 치료  (1) 2022.08.19
    눈 실핏줄 터짐 원인 치료  (1) 2022.08.18
    봉삼 효능  (1) 2022.08.17
    발냄새 없애는법  (0) 2022.08.16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