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길랑바레 증후군Information/health 2022. 9. 28. 22:23반응형
길랑바레 증후군
길랑바레 증후군이란?
길랑바레 증후군이란, 말초신경과 뇌신경에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염증성 질환을 말하는데요. 이 질환은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며 남녀 모두에게 발병하지만 아동보다는 성인에게 주로 나타나며,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30~40대의 젊은 층에서 흔히 발생한다고 합니다. 증상은 며칠 정도 지속되며 가라앉은 후에 신경염 증상이 나타납니다.
길랑바레 증후군 원인
길랑바레 증후군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바이러스와 세포 매개 면역반응과 관련이 있다고 추측하고 있는데요. 길랑바레 증후군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대상포진 바이러스, 수두, 약물 부작용(페니실라민, 다나졸), 위장 관련 질환 등으로 보고 있습니다.
길랑바레 증후군 증상
길랑바레 증후군 증상으로는 몸 저림, 감각이상, 운동마비, 얼굴마비, 하지 부위 마비 등이 있는데요.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사지가 마비되고 마비 증상이 위로 올라올수록 호흡 곤란을 겪을 수 있으며, 뇌신경이 영향을 받으면 안면 마비가 생겨 음식을 씹고 삼키기도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이 영향을 받으면 눈의 근육이 마비되는 등 시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위치 감각을 상실할 수도 있는데요. 마비 증상은 최고조에 이른 후 서서히 호전된다고 합니다.
처음 증상은 일반적으로 발, 다리의 따끔거림 증상으로 따끔 거림은 팔과 손가락으로 퍼지는데요. 증상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으며, 어떤 이들은 몇 시간 만에 심각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손, 발의 따끔거림, 몸저림
- 아이들의 경우 걷기를 거부하거나 걷기 어려울 수 있음
- 감각이상
- 마비 증상
- 눈 근육과 시력 문제
- 소화 및 방광 문제
- 빠른 심박수
- 호흡곤란 등
길랑바레 증후군 진단 및 치료
길랑바레 증후군은 뇌척수액 검사와 전기생리검사를 통해 진단하며, 원인 파악을 위해 CT나 MRI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법은 완벽한 치료 방법은 없으며, 호흡이 힘들 경우에는 인공호흡기 치료를 병행할 수 있고 약물 치료로는 혈장 분리 반출 수술과 면역글로불린 주사 등이 있는데요. 치료 기간은 보통 6개월~2년 정도가 걸리며 젊을수록 회복력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2-3%는 자율신경 이상과 관련 심장마비,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으로 사망할 수 있으며, 2-5% 정도는 완전 회복이 어려운 만성 신경병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밤버섯 효능 및 먹는법 (0) 2022.09.29 심폐소생술 순서 (0) 2022.09.29 루바브 뿌리 추출물 효능 (0) 2022.09.28 꾀꼬리버섯 효능 (0) 2022.09.27 간수치가 높은 이유, 정상범위 (0) 2022.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