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루바브 뿌리 추출물 효능Information/health 2022. 9. 28. 15:57반응형
루바브 뿌리 추출물 효능
루바브는 쌍떡잎식물 마디풀목 마디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대황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시베리아 남부 지역이 원산지로 오랜 시간 시베리아와 중국 등지에서는 약재로 사용되다가 17세기에 유럽으로 전해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루바브의 경우 줄기 부분을 식용으로 이용하며 잎은 옥살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음식 재료로 이용하지 않는다고 하고, 줄기는 생으로 먹기도 하며 파이나 잼의 원료로 쓰이기도 하며 뿌리는 그리스나 로마의 전통의학에서 약재로 쓰인 기록이 남아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루바브 뿌리에서 추출한 물질은 갱년기 여성 건강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어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도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루바브 뿌리 추출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
루바브 뿌리 추출물은 식약처로부터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기도 했으며, 갱년기 여성의 삶의 질을 평가하는 "갱년기 정도 평가지수(MRS)"에서 실제로 갱년기 증상을 겪는 완경기 여성 252명을 대상으로 6개월간 루바브 뿌리 추출물을 섭취하게 하였더니 불면증, 질 건조, 두근거림, 우울증, 불안 등 11가지 지표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루바브 뿌리 속에는 에스트로겐 활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여성호르몬을 활성화시켜주어 여성호르몬의 작용이 필요한 난소나 자궁, 유방, 심장 등을 활성화시켜주는데요.
완경에 가까운 여성일 경우 여성호르몬 수치가 급감하여 활성화가 어려워지는데 루바브 뿌리 추출물을 섭취 시 여성호르몬을 활성화시켜 동맥경화, 복부 비만, 안면홍조 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건망증 개선
건망증은 여성 갱년기 증상 중 하나로 한의학에서는 '혈허유화'라고 하여 혈이 허해지고 화가 생기기 쉽다는 뜻으로 상체로 열이 상승하여 뇌에 영양 공급이 저하되어 건망증이 발생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심할 경우에는 치매로 발전될 수 있으므로 루바브 뿌리 추출물로 예방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3. 불면증, 우울증 개선
루바브 뿌리 추출물은 체내 여성호르몬을 활성화시켜 정서적 변화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실제 갱년기 증상을 겪는 여성을 대상으로 12주간 루바브를 섭취하게 하였더니 우울감과 불안 증상의 심각도를 측정하는 해밀턴 불안 척도가 27.5점에서 9.4점으로 약 65% 감소하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4. 안면홍조 완화
루바브 뿌리 추출물은 안면홍조 완화에 도움을 주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안면홍조는 피부 진피 내 모세혈관이 확장을 하고 수축하는데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환으로 특히 갱년기에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는 경우 혈관이 딱딱해지고 막히는 등 혈관 건강이 나빠졌을 가능성이 크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실제 안면홍조가 심했던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심혈관계 질환 발생 위험이 77%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완경 전후 여성 112명에게 루바브 뿌리 추출물을 12주간 섭취하게 하였더니 하루 평균 12번 겪었던 안면홍조 횟수가 2.8회로 감소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5. 여성호르몬의 부작용 완화
루바브 뿌리 추출물은 여성호르몬 섭취 시 부작용을 유발하는 질, 자궁 난소, 유방 등 생식기에는 반응하지 않고 뇌, 혈관, 피부, 관절에 있는 여성호르몬 수용체와 활성화되어 작용하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걱정을 줄이면서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 루바브 뿌리 추출물을 이용한 임상실험에서도 자궁 및 자궁내막증의 성장과 증식 등의 부작용이 관찰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루바브 뿌리 추출물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루바브 뿌리 추출물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4mg이내로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에스트로겐에 민감한 분들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특이 체질이나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은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폐소생술 순서 (0) 2022.09.29 길랑바레 증후군 (1) 2022.09.28 꾀꼬리버섯 효능 (0) 2022.09.27 간수치가 높은 이유, 정상범위 (0) 2022.09.26 큰갓버섯 효능, 먹는법 (0) 2022.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