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밤버섯 효능 및 먹는법
    Information/health 2022. 9. 29. 21:55
    반응형

    밤버섯 효능

    가을이 제철인 밤버섯은 담자균류 주름버섯목 송이과 버섯으로 밤나무나 참나무 숲에서 자라기 때문에 밤버섯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으며, 색이 벚꽃색을 띠고 있어 벚꽃버섯이라고도 불리는데요.

     

    9월이나 10월에 올라오며 일렬로 줄을지어 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갓 표면은 민둥하고 털의 거의 없거나 솜털이 있는 정도이며 살이 두껍고 치밀하며 갓의 크기는 4~13cm 정도로 초기에는 반구형을 하고 있으나 성장하면서 중앙은 볼록하고 끝부분은 편평해진다고 합니다.

     

    버섯대는 5~12cm 정도이며 아래쪽 혹은 위쪽으로 점차 가늘이진다고 하며 맛은 온화하거나 약간 쓰고 냄새는 미미하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밤버섯 효능과 부작용, 밤버섯 먹는법과 고르는법, 보관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노화 예방

     

    밤버섯은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를 늙게 만드는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며 산화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어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예방하고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혈관 건강

     

    밤버섯에는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 주는 성분이 들어있으며 혈관 내 혈전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체내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해 주며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등과 같은 각종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항암 작용

     

    밤버섯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을 생성하는 것을 막아주고 암세포가 성장 및 전이되는 것을 억제해 주는 효능이 있어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간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해열 작용

     

    밤버섯은 몸속 열을 내려주고 균형을 맞춰주는 역할을 하여 열이 났을 때 밤버섯 달인 물을 섭취해 주면 해열제 역할을 하여 열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통증 완화

     

    밤버섯에는 신경계를 진정시켜주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염증을 완화해 주어 두통과 신경통, 관절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다이어트

     

    밤버섯은 100g당 27kcal로 열량은 낮으면서도 식이섬유, 수분 등 각종 영양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포만감을 높여주고 영양소의 균형을 맞춰주어 건강하게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변비 예방

     

    밤버섯에는 다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주고 장 기능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어 장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변비를 예방 및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밤버섯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쓴맛이 강해 하루 정도 물에 불린 후 요리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밤버섯과 비슷하게 생긴 독버섯이 존재하므로 밤버섯을 채취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밤버섯 먹는법

    • 밤버섯은 우리가 평소 요리하는 곳에 첨가하여 사용하셔도 되고 볶음요리나 전골, 찌개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밤버섯 고르는법

    • 버섯 특유의 냄새가 나고 기둥이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밤버섯 보관법

    • 신문지나 한지에 포장하여 냉장보관해주고, 장기 보관할 경우에는 말리거나 데쳐서 냉장보관 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함초환 효능  (0) 2022.10.01
    뽕나무버섯 효능  (0) 2022.09.30
    심폐소생술 순서  (0) 2022.09.29
    길랑바레 증후군  (1) 2022.09.28
    루바브 뿌리 추출물 효능  (0) 2022.09.2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