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
    Information/health 2020. 5. 29. 05:00
    반응형

    달맞이꽃은 바늘꽃과의 두해살이풀 식물입니다. 밤에 꽃이 피고 낮에 꽃이 진다고 하여 월견초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전국 각지에 분포를 하며 물가, 길가, 공터 등에 자생을 하는데요. 달맞이꽃은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며 각종 부인과 질병에 좋으며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체에 여러 좋은 효과를 주는 식물입니다. 꽃, 뿌리, 씨앗을 약용하며 특히 달맞이꽃 종자로 기름을 짜낸 달맞이꽃종자유를 많이 사용합니다. 칠레의 원주민들은 달맞이꽃을 통째로 갈아 상처에 바르거나 피부 발진, 기침, 진통제로도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달맞이꽃의 여러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여성 건강
    달맞이꽃의 종자유(씨앗 기름)에는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피부를 건강하게 해주고 월경전 증후군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여성호르몬을 조절하여 생리통을 완화시켜주며 생리과다증과 생리불순과 같은 증상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갱년기 여성들의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2. 혈관 건강
    달맞이꽃 종자유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혈전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풍부하게 함유된 감마리놀렌산은 혈중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심근경색, 뇌졸중,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3. 다이어트
    감마리놀렌산 성분은 체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는데요. 다이어트 시 달맞이꽃 종자유를 보조로 섭취하면 체중 감량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비만증을 치료하는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4. 유선증 치료
    유선증이란 유방 속의 피부와 근육 사이에 존재하는 조직이 이상증식되어 종양처럼 덩어리가 생기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달맞이꽃은 염증을 줄여주고 유방 통증을 감소시켜줄 뿐 아니라 유선증 치료에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5. 피부 질환 치료
    달맞이꽃 종자유는 여드름이나 습진, 무좀과 같은 피부질환에 효과가 좋은데요. 항염, 진정 작용이 뛰어나 피부과 전문 의약품의 재료로 쓰입니다. 특히 아토피가 있는 곳에 달맞이꽃 종자유를 발라주면 치료에 도움이 되는데요. 피부염이 생겼을 때 성숙한 생잎을 찧어서 그 즙을 발라주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6. 신경통 치료
    달맞이꽃에 들어있는 프로스타글린이라는 성분은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관절염과 신경통과 같은 염증 질환에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뼈가 부러지거나 약해졌을 때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실제로 한 사례자의 경우 관절염 수술 후에 달맞이꽃을 꾸준히 섭취한 결과 완치가 되었다고 합니다.

     

     

     

    7. 전립선 건강
    달맞이꽃 추출물은 남성의 전립선 기능을 개선하고 전립선암을 예방해 주는데요. 남성 호르몬의 농도를 2배 이상 증가시켜주고 성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8. 기관지염 치료
    달맞이꽃의 어린잎을 먹으면 감기 몸살과 기관지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데요. 달맞이꽃의 뿌리는 해열과 소염작용을 하여 감기와 인후염, 기관지염에 효과적입니다. 참고로 봄과 가을에 뿌리를 캐어서 깨끗이 씻은 후에 그늘에 말려두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필요할 때마다 차로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 달맞이꽃의 하루 섭취량은 보통 2-3g입니다.
    간혹 사람에 따라 달맞이꽃 종자유에 알레르기 반응을 하는 사람도 있으니 드실 때에는 소량을 섭취하여 테스트한 후에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과다 섭취 시 복통, 소화불량, 두통 등이 생길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임신 중이나 수유 중이신 분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