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에너지 드링크 부작용
    Information/health 2023. 2. 6. 23:42
    반응형

    에너지드링크는 카페인, 타우린, 설탕, 감미료, 각종 비타민 등을 포함하고 있는 음료로 업무와, 학업 등으로 피로가 쌓일 때 마시게 되면 피로가 풀림과 동시에 집중력을 향상해 주는 효과가 있어 많은 분들이 즐겨 마시는데요. 오늘은 에너지 드링크를 과다 섭취 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너지 드링크 부작용

     

    에너지 드링크에는 단시간에 고효율을 내기 위해 다양한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장기적으로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각성효과로 인해 가슴의 두근거림, 불면증, 짜증, 두통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며, 특히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의 경우 더욱 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평상시 위장 관련 질환을 앓고 있거나 문제가 있는 분들이 에너지 드링크를 섭취하게 되면 위산 분비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위장 관련 질환은 물론 신장과 탈수 증상도 함께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시중에 판매 중인 에너지 드링크에는 단순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중 인슐린 농도를 증진시키고 지방의 연소를 방해할 수 있으며, 일시적으로 피로가 풀리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피로가 더욱 쌓이게 되어 무력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높은 함량의 카페인과 타우린 성분은 심장 박동수를 크게 증가시켜 심장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한 연구에 의하면 에너지 드링크의 꾸준한 섭취는 교감 신경계 호르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혈압 및 심장 박동수에 영향을 주어 각종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에너지 드링크 섭취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하루 1캔 이상을 섭취하지 않도록 하며, 에너지 드링크뿐만 아니라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와 차 등을 추가로 마시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은 성인에 비해 카페인에 더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어 각별히 주의가 필요하며, 카페인의 일일 섭취량은 성인의 경우 400mg, 어린이와 청소년은 체중 1kg당 2.5mg이나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조절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