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입천장 부음, 물집, 까짐, 아픔 대처법
    Information/health 2023. 4. 23. 22:09
    반응형

    평소 피곤하거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입천장이 붓거나 까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입천장이 부으면서 물집과 함께 까지면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말을 할 때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아픔으로 인해 신경이 쓰이기까지 하는데요. 오늘은 해당 증상의 원인들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입천장 부음, 물집, 까짐, 아픔 원인 및 대처법

    1. 구내염

     

    구내염은 구강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바이러스 및 세균의 감염이나 면역력 저하,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흰색 궤양이 입천장에 하나 또는 여러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구내염으로 인해 입천장이 붓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고 구강 내 청결을 유지하며 생활 패턴을 규칙적으로 유지해 주면 증상을 호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구강 작열감 증후군

     

    구강작열감은 특별한 원인 없이 입천장이나 입 안 점막 등의 통증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데요. 화끈거리는 느낌이나 따끔거림 등의 증상과 함께 미각 이상, 구강 건조감 등의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강작열감은 정확한 원인이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각 환자의 증상에 맞는 치료가 진행되며 자극적인 음식이나 피곤함, 스트레스 등은 통증을 증가시키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입천장 상처

     

    자극적이거나 까칠거리는 거친 음식을 섭취하면 입천장에 상처가 생겨 붓거나 까지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입천장에 상처가 생기면 상처 부위를 통해 2차 감염이 이루어질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상처가 생겼을 때는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 뜨거운 음식은 피하고 부드럽고 순한 음식을 섭취하여 자극을 최소화해 주는 것이 좋으며, 구강 환경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음식물 섭취로 인한 화상

     

    뜨거운 음식이나 국물 등을 급하는 먹는 경우 입천장이 크게 데여 입천장이 까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입천장에 화상을 입고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입천장 껍질이 벗겨지고 시간이 지나면서 부어오르면서 물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는 차가운 물을 입안에 머금고 식혀주는 것이 좋으며, 구강 연고를 바르면 감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을 때까지는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피하고 너무 뜨거운 음식은 주의해 주면 빠른 시일 내에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