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토끼똥 원인, 변비 관리법
    Information/health 2023. 5. 19. 23:02
    반응형

    대변이란 음식물이 소화 흡수되지 않은 것으로 수분이 70~80%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토끼똥은 대변 중 수분이 거의 없어 돌처럼 단단하고, 조각조각 둥근 모양을 띠는 변을 말합니다. 변비는 우리나라 국민의 20%가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증상인데요. 오늘은 토끼똥의 원인과 변비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끼똥 원인

    1. 수분 부족

     

    대변은 70~8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수분이 70% 이하가 되면 변을 딱딱하게 만들고 장내 이동을 어렵게 만듭니다. 또한 변은 대장에 오래 있을수록 수분을 더 많이 빼앗기게 되며, 대장에 수분을 빼앗기게 되면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수면부족

     

    스트레스나 수면부족 등으로 인해 소화기 전반의 활동이 둔해지면 소화기로 가는 혈액 공급이 줄어들고 소화샘의 분비량이 감소하여 음식물이 소화기에 오래 머물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대장에 수분을 빼앗기고 딱딱한 변을 만들게 됩니다. 특히 스트레스는 변의 이동을 원활하지 않게 하고 건조하게 만들어 토끼통의 형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3. 섬유질, 식이섬유 섭취 부족

     

    적당량의 섬유질이나 식이섬유는 대변에 부피를 더해주고 변이 부서지지 않도록 도와주는데요. 식이섬유 섭취가 부족하면 변비 단단해 지고 대변을 만들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반면 너무 과한 식이섬유 섭취 또한 토끼똥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운동부족

     

    운동 부족은 장의 연동 운동과 근육을 약하게 만들어 변의 배출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앉아 있는 업무를 하는 경우 장에 압박을 가해 소화를 늦추게 되어 복통 및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루 30분 이상의 가벼운 걷기나 유산소 운동 등을 해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위장 장애 중 하나로 현대인들이 많이 앓고 있는 질환인데요. 왼쪽 아랫배가 아플 수 있으며, 설사 증세와 함께 배변후 잔변감, 과한 가스, 토끼똥의 변을 볼 수 있습니다.



    6. 장내 유익균 부족

     

    장내 환경은 유익균(25%), 중간균(60~75%), 유해균(5~10%)이 균형을 이루고 있는데요. 만약 이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 정상적인 대변 생성이 어려우며 변을 딱딱하게 만듭니다.

     

     

    토끼똥 변비 관리법

    1. 평소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해 줍니다.
    2. 가벼운 걷기 운동이나 조깅 등 복부 근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운동을 합니다.
    3. 식단에 식이섬유가 함유된 음식을 추가합니다. (식이섬유는 수용성과 불용성으로 구분되며, 장이 약하신 분들은 수용성 식이섬유를 섭취하고 점차 불용성의 양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4. 프로바이오틱스 등의 유산균을 섭취한다.
    5.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스트레스 관리 및 적절한 수면을 취해 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