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올갱이 삶는법 및 효능 부작용
    Information/health 2023. 6. 11. 21:57
    반응형

    올갱이는 다슬기과에 속하는 민물 고동으로 5월~6월이 제철이며, 깨끗한 청정 일급수에만 서식합니다. 올갱이는 지역별로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최대 길이는 약 3cm이고 껍질은 흑갈색 또는 황갈색이며, 나선형의 삼각뿔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의보감에 의하면 열과 염증, 소화불량, 갈증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하며, 본초강목에서는 간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실제로 아미노산을 비롯하여 미네랄, 칼슘, 칼륨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여러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올갱이 효능 7가지

     

    1. 장 건강

     

    올갱이에는 미네랄,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어 소화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클로로필 성분이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켜 주고 장 내 유해물질을 흡착·배출하여 장 기능 개선 및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혈관 건강

     

    올갱이에 함유된 엽록소는 식물의 약 10배 이상으로 혈액 내 쌓여있는 콜레스테롤을 분해 및 제거하여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관 내 노폐물을 배출하여 혈액을 맑게 만들어주어 동맥경화, 고혈압 등과 같은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간 건강

     

    올갱이에는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타우린,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간경화, 지방간 등과 같은 간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며,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촉진하여 과음으로 인해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도와 숙취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다이어트

     

    올갱이는 칼로리와 지방이 낮은 고단백 식품으로 영양성분 또한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효과적입니다. 또한 풍부한 영양분으로 하여금 다이어트 시 발생하기 쉬운 영양 불균형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5. 눈 건강

     

    올갱이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을 밝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눈이 충혈되거나 침침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빈혈 예방

     

    올갱이에 풍부하게 함유된 철분 성분은 체내 헤모글로빈의 생성을 촉진하고 혈액을 통해 산소의 공급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어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뼈 건강

     

    올갱이는 칼슘 함유량이 높아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골밀도를 강화하여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과 노년기 어르신, 갱년기 여성분들의 골다공증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올갱이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날것으로 먹을 시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익혀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올갱이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설사가 잦거나 하복부가 냉한 분들, 위가 허약한 분들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올갱이 삶는법

    1. 올갱이 껍질에 낀 이물질이나 불순물을 고무장갑을 끼고 박박 문질러 여러 번 헹궈줍니다.
    2. 헹군 올갱이를 물에 담가 3시간 이상 해감시켜줍니다.
    3. 해감이 끝난 올갱이는 굵은 소금 등을 이용해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깨끗하게 세척해 줍니다.
    4. 손질이 끝난 올갱이는 맑은 물에 10분 정도 담가주어 올갱이 살이 껍질 밖으로 나오도록 해줍니다.
    5. 올갱이 살이 거의 다 밖으로 나오면 팔팔 끓는 물을 부어 숟가락으로 저어줍니다. 이렇게하면 올갱이 앞에 붙어있는 빨판 제거가 쉬워집니다.
    6. 다시 한번 올갱이를 깨끗하게 헹궈준 후 냄비에 물과 된장 한스푼을 넣고 물이 끓으면 올갱이를 넣어 5분 정도 삶아줍니다.
    7. 삶은 올갱이는 채반으로 건져 한 김 식혀준 후 이쑤시개 등을 이용해 살을 꺼내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