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
    Information/health 2021. 3. 20. 22:05
    반응형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

    소화불량은 먹은 음식을 위나 창자에서 잘 받아들이지 못해 영앙분을 흡수하지 못하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소화불량이 있으면 복부 팽만감, 속 쓰림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와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소화 불량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사과


    사과에는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펙틴은 장을 약산성으로 유지해 나쁜 균을 억제해 주고, 대장에 쌓인 변을 무르게 만들어 주어 설사 증상에도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펙틴은 사과 껍질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가급적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매실


    매실은 예로부터 소화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매실에 함유된 피크린산 성분은 소화액을 촉진하고 소화 불량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매실은 주로 매실청으로 섭취하는데 매실청에는 설탕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1:4로 희석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바나나


    바나나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장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며 체내에 쌓인 독소를 배출시켜주어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4. 양배추


    양배추에는 베타로틴을 비롯하여 다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위장의 점막을 강화하고, 위궤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유황, 염소 성분도 들어있어 위장에서 음식의 소화와 흡수를 돕고 소화 불량으로 인한 메스꺼움을 완화해 줍니다. 양배추는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연근


    연근에는 실처럼 엉켜있는 뮤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뮤신위점막을 보호해 주는 점액 성분으로 당질과 결합한 복합 단백질세포의 주성분인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해 주어 천연 소화제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6. 생강


    생강은 담낭에서 분비되는 소화액인 담즙 분비를 촉진해 주어 소화를 도와줍니다. 또한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구역질을 멎게 하며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생강은 차로 마시면 위장을 따뜻하게 하여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7. 호박


    호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천연 당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천연 당분이 위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어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 능력을 향상시켜줍니다. 호박은 다양한 요리로 활용이 가능하지만 평소 소화 불량을 앓는다면 호박죽으로 드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8. 양파


    양파는 차가워진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소화가 잘되지 않거나 헛배가 부를 때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양파의 매운맛과 향, 베타카로틴, 셀레늄 등의 성분은 위염과 각종 위장 질환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의 성장을 막아 위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양파의 유화아릴 성분은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주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9. 콩


    콩에 풍부하게 함유된 섬유질은 건강에 좋은 세균의 활동을 증강시켜 면역 체계를 높여 줍니다. 또한 콩에는 단백질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콩을 두부로 만들어 먹으면 소화흡수율을 95%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10. 부추


    부추는 장을 튼튼하게 하고 소화를 도와주는 강장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부추의 독특한 향을 내는 알릴설파이드 성분은 소화력을 높여주며 살균 작용도 하여 변비에도 효과적입니다.

    11. 페퍼민트


    페퍼민트는 만성 소화 불량이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가진 분들에게 좋은 식품으로 항경련 치료제로써, 소화관 전체를 진정시키고 가스가 원활하게 통과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따뜻한 페퍼민트 차를 마시면 뱃속 가스를 방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소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소화가 잘되지 않으면 더부룩함을 비롯하여 복부 팽만감 등의 여러 불편한 증상이 많기 때문에 평소 소화 불량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  (0) 2021.03.21
    양상추 효능  (0) 2021.03.21
    귤 효능  (0) 2021.03.20
    찔레나무 뿌리 효능  (1) 2021.03.19
    캐비어 효능  (1) 2021.03.1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