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찔레나무 뿌리 효능
    Information/health 2021. 3. 19. 21:45
    반응형

    찔레나무 뿌리 효능

    찔레나무는 장미과에 속하며 찔레꽃, 낙엽관목, 가시나무라고도 불리는데요. 우리나라 전국과 일본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찔레나무는 말 그대로 나무에 찔리는 가시가 있어 찔레 나무라고 합니다. 나무의 높이는 2m에 이르며 어린 가지에는 털이 있는 것도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찔레를 석산호라 부르고 그 열매를 영실 또는 색미자라하여 약으로 쓰고 있는데요.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찔레나무뿌리를 발가락이나 손가락이 곪았을 때 치료약으로 사용했으며, 현재에도 괴저병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찔레나무뿌리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항염, 소염 작용


    찔레나무뿌리는 강력한 항염, 소염 작용을 하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막힌 혈관을 뚫어주는 힘이 강해 곪은 상처를 치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찔레나무뿌리를 달여 마시면 백혈병 치료에 도움을 주고 탁한 피를 맑게 해줍니다.

    2. 피부 미용


    찔레나무뿌리는 각종 피부염과 아토피염 등의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찔레나무뿌리를 우린 물에 몸을 씻으면 피부 트러블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3. 기침 및 코피 완화


    찔레나무뿌리를 잘 달여서 먹으면 기침과 경기 간질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자주 나던 코피도 멎게 해주는데요. 찔레 뿌리나 껍질 80~100g을 암탉과 함께 오랫동안 달여 주 1회 3주간 복용하면 잦은 코피 증상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타박상이나 치질 출혈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혈액 순환


    찔레나무뿌리는 차고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증을 제거하는 청열 작용을 하며, 우리 몸에 치솟은 기를 내려주고 습을 제거하는 이습작용을 합니다. 또한 우리 몸에 해로운 습사를 없애주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5. 간염, 이질 증상 개선


    찔레나무뿌리 20~30g을 돼지고기 80g과 같이 끓여준 다음 술을 120~160cc 넣고 약한 불에서 1시간 정도 더 끓여 하루에 한 번 복용해 주면 급성 간염과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수시로 배가 아프고 배변을 볼 때 혈변을 배출하는 대장염 증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6. 남성 정력 강화


    찔레나무뿌리를 약용하면 그 약성이 남성의 중요 부분과 고환으로 들어가서 작용을 하기 때문에 무기력했던 남성의 정력을 회복하는데 효과적입니다.

    7. 당뇨 예방


    당뇨병은 당분을 분해해 주는 인슐린이 부족해서 생기는 병을 말하는데요. 찔레나무뿌리에는 쿠에르세틴, 탄닌, 토멘틱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을 치료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8. 항암 효과


    찔레나무뿌리에 기생하는 찔레나무 버섯은 암에 최고의 신약이며 효과가 뛰어난 식품입니다. 찔레나무 버섯은 상황버섯보다 항암효과가 몇십 배나 높으며 위암과 간암, 대장암, 폐암 등의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찔레나무뿌리 부작용

    찔레나무는 성질이 서늘한 편으로 몸이 따뜻한 사람에게는 잘 맞지만 몸이 차가운 분들은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  (1) 2021.03.20
    귤 효능  (0) 2021.03.20
    캐비어 효능  (1) 2021.03.18
    눈에 좋은 음식  (3) 2021.03.17
    폐에 좋은 음식  (1) 2021.03.16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