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귤 효능
    Information/health 2021. 3. 20. 06:05
    반응형

    귤 효능

    귤은 귤 나무의 열매로 온대 과일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제주도에서 재배되며, 재배 역사는 삼국시대부터 재배된 것으로 추정되고 10월~1월이 제철입니다. 특히 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하늘이 내린 종합 감기약’으로도 불리고 있는데요. 귤은 감귤, 밀감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오늘은 겨울철 대표 간식 귤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피부 미용


    귤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는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기미와 주근깨 등을 없애주는 등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C와 헤스페리딘이라는 비타민P 성분은 노화의 원인인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어 피부 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2. 장 건강


    귤 과육에 붙어있는 하얀 속 껍질에는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어 장 건강 증진에 효과적이며, 변비 및 대장암을 예방해 줍니다. 귤껍질을 까면 붙어있는 하얀 실 형태를 하고 있는 것은 귤락 또는 알베도라고 불리는 식이섬유로 제거하지 않고 통째로 먹는 것이 건강에 더욱 좋습니다.

     

     

     

     

    3. 면역력 강화


    귤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염류, 플라보노이드 등의 기능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귤에는 100g당 44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귤 2-3개만 섭취해도 성인 기준 일일 비타민 권장 섭취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4. 골다공증 예방


    귤에 함유된 베타 크립토잔틴은 갱년기 여성들의 관절염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베타 크립토잔틴은 흡수성이 뛰어나고 몸에서 장기간 머무르며 골다공증 빈도를 감소시켜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베타 크립토잔틴과 비타민C의 섭취는 골다공증의 빈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암 예방


    귤에는 암을 억제하는 베타 클립토키산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대장암, 피부암, 폐암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쿠마린도 들어있어 발암 물질을 해독하고 암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하루에 귤 1~2개를 꾸준히 먹으면 암 억제 효과에 도움을 줍니다.

    6. 다이어트


    귤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쉽게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귤의 비타민P 성분은 비만 세포를 억제하고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체중 조절이나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7. 혈관 건강


    귤에 함유된 헤스페리딘 성분이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모세혈관을 강화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헤스페리딘은 귤껍질에 붙어있는 흰 부분에 포함되어 있어 귤을 섭취 시 흰 부분도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8. 피로 회복


    귤에는 신맛을 내는 구연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신체의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귤에 함유된 비타민P는 항산화 작용뿐만 아니라 피로와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9. 식욕 증진


    귤에서 새콤한 맛을 내는 구연산 성분은 식욕을 돋워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철 입맛이 없으신 분들은 귤을 드시면 식욕 증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귤 부작용

    귤은 신맛을 내는 수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요로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귤에 자주 피는 곰팡이는 두드러기, 발진 등의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니 곰팡이가 폈다면 핀 부분만이 아닌 통째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귤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피부가 온통 노랗게 변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상추 효능  (0) 2021.03.21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  (1) 2021.03.20
    찔레나무 뿌리 효능  (1) 2021.03.19
    캐비어 효능  (1) 2021.03.18
    눈에 좋은 음식  (3) 2021.03.1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