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천궁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1. 24. 17:35
    반응형

    천궁 효능

    천궁은 산형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향명으로는 궁궁이라고 불리는데요. 최대로 자라면 60cm에 달하며 줄기 속은 비어있고 잎은 어긋나 갈라진 형태입니다. 또 뿌리와 밑부분은 긴 잎자루가 있으며 꽃은 8월경에 핀다고 합니다.

    특히 이 식물은 고대 중국에서부터 사용되어 왔는데, 나물로 먹는가 하면 두터운 뿌리줄기는 약재로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약재로는 햇볕에 말려 달여 복용하며 진정과 진통 등에 효과가 있고 빈혈과 부인병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천궁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천궁 이름 유래


    천궁은 이름에 재미있는 유래가 있는데요. 그 시작은 당나라 손사막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손사막이 사천성으로 약초 채집을 나서는데 산에 오르는 길에 어미 학과 새끼 학들이 벼랑 끝 둥지 안에 있는 것을 보았는데 어미 학이 머리를 숙인 채 다리를 떨며 신음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손사막은 어미 학이 심각한 병에 걸린 것을 알았지만 어찌할 도리가 없어 그냥 지나쳤는데 다음날 가보니 몇 마리 백 학이 흰 꽃이 달린 풀을 입에 물고서 둥지 주위를 맴돌고 있었고 병든 어미 학에게 그 풀을 먹였다고 합니다. 손사막은 둥지 밑으로 떨어진 그 풀을 주워왔고 며칠 뒤 다시 가보니 어미 학은 건강한 모습으로 새끼학들과 잘 놀고 있었다고 합니다.

    손사막은 며칠 전 주워온 풀과 같은 식물의 식물을 발견하여 여러 뿌리를 채취해 내려왔는데, 그 풀을 약으로 써본 결과 피를 맑게 하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을 알았다고 합니다. 손사막은 크게 기뻐하며 하늘에서 떨어진 그 약초 이름을 천궁이라고 불렀다고 하는데요. 천은 사천성을 뜻하고 궁은 하늘을 뜻한다고 합니다.




    천궁 효능

     

    1. 구취 제거


    천궁은 구취 제거에 효능이 있어 입냄새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평소 입냄새로 고민하시는 분들은 천궁을 잘게 썰어 물고 살살 씹으면 구강 내 입냄새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혈관 건강


    천궁은 혈액 순환을 도우며 혈압을 강하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 동물 연구를 통해 혈압 강하 효과가 있다는 것이 보고 되었습니다. 또 일부 사람들에게 손발이 저리는 증상과 손발 냉증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외에도 협심증이나 관상동맥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피가 뭉치는 어혈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3. 여성 건강


    천궁의 가장 많이 알려진 효능은 여성 건강 증진으로 각종 부인병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천궁을 섭취하면 여성 호르몬을 보충해 주며 자궁 주변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자궁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여성들의 골치병인 생리통과 월경불순, 냉증 치료 등에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궁의 수축과 골반 확장에 영향을 주어 산후에 피를 멎게 하고 출산 후 생긴 어혈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모유 촉진 작용에 기여해 산전 산후에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4. 모발 건강


    천궁은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해 주고 두피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머리를 감을 때 천궁을 달인 물을 이용하면 두피와 모발을 깨끗하게 관리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5. 항염 작용


    천궁은 항염 작용에 효능이 있어 몸 안에 쌓여있는 각종 염증과 노폐물, 독소를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피부 잡티를 제거하고 각종 피부 트러블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진통 작용


    천궁의 향을 내는 정유 성분은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여 타박상이나 근육통, 협통(옆구리나 갈비뼈 부근의 통증), 복통, 근육 경련, 감기, 두통, 근육 마비 등의 증상에 이로운 효능을 보입니다.

    특히 머리(상부) 쪽으로 기혈을 뚫어주는 작용이 뛰어나 두통에 명약으로 쓰이는데, 동의보감에서는 두통에 처방된 천궁 관련 기록이 150번에 달할 만큼 두통 치료에 뛰어난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7. 진정 효과


    천궁의 향은 진정 작용에 효능이 있어 예민해져있는 신경을 안정시켜주고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때문에 천궁을 달인 물이나 차를 꾸준히 섭취해 주면 우울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천궁 부작용

    동의보감에 따르면 ‘천궁 한 가지만 복용하거나 장복할 경우 진기가 흩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반드시 약을 좌약으로 써야 한다. 골증열이 있는 사람은 더욱 장복하지 말아야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생리 중 과도하게 복용하면 생리 기간이 길어지거나 생리량이 많아질 수 있으므로 이 기간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임산부의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천궁은 기름기가 많기 때문에 생것을 그냥 먹게 되면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기름기를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으며,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열이 많은 분들이 과다 섭취할 경우 두통이나 어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헌혈 조건 및 주기  (0) 2022.01.25
    식용 금가루 금박 효능 및 가격  (2) 2022.01.25
    천마 효능  (0) 2022.01.23
    백향과 패션후르츠 효능  (0) 2022.01.21
    안구건조증 증상 및 치료방법  (0) 2022.01.2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