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천마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1. 23. 15:35
    반응형

    천마 효능

    천마는 해발 500m 이상 연평균 11도를 유지한 환경 속에서 자라는데 고랭지 기후에서만 천마 재배가 가능하고 농약에 민감해 소량의 농약 성분에도 바로 죽어버리기 때문에 자연 친화적으로만 재배가 가능합니다.

    간혹 자연산 천마와 일반 마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자연산 천마는 일반마와 달리 난초과에 속하고 잎과 뿌리도 없으며 참나무 또는 뽕나무 버섯균에 기생하여 자란다고 합니다.

    천마는 예로부터 하늘이 내린 신비의 명약이라 불리며 동의보감 등 수백 년 전 약학 서적에도 효능이 세세히 기록되어 있을 만큼 귀한 약재로 사랑받아 왔습니다.

    또한 농약이나 중금속이 없기 때문에 남녀노소 구분 없이 누구나 섭취할 수 있는 천연 식품입니다. 그럼 천마의 효능과 부작용, 천마 먹는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신경 안정 효과


    천마에는 신경 전달 물질인 가바의 활성을 촉진하는 작용으로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며 예민해져 있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천마를 꾸준하게 섭취해 주면 두통이나 현기증 증상을 개선하는 등 여러 뇌질환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부 건강


    천마는 아토피를 비롯하여 습진, 종기, 무좀 등의 여러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천마를 갈아서 질환이 있는 곳에 발라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3. 항산화 작용


    천마에 함유되어 있는 에스크로겐 성분은 버섯균이나 극소수 미생물에서만 합성되는 성분인 노화 억제 물질로 사람이 스스로 합성을 못하기 때문에 식품으로 섭취해야만 하는데, 천마를 섭취해 줌으로써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에르고티오닌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세포 노화를 막아주고 뇌혈류 흐름 개선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항암 작용


    천마에는 에르고티오네인, 바닐릴알코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통해 암을 유발하는 체내 활성 산소를 없애주어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말린 천마 가루 기준 1g당 0.1mg이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고, 항암 작용 및 위암, 폐암, 간암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천마의 에르고티오네인 성분은 영지버섯의 50배에 달하는 양이라고 합니다.


    5. 혈관 건강


    뇌졸중, 심근경색 등은 대표적인 혈관계 질환인데요. 천마의 효능 중 으뜸으로 꼽히는 게스트로딘의 유효 성분이 혈관 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관 청소의 확장 등을 도와주며 혈관의 탄력 유지튼튼한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6. 뇌 건강


    천마의 다른 이름은 정풍초로, 뇌경색 즉 중풍을 다스린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는데요. 뇌세포의 보호 및 활성화를 돕고 기억력과 인지능력 등 뇌기능 개선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전반적인 두뇌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동신대학교 순천병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치매와 더불어 인지능력에 도움이 된다고 발표했으며 혈관성 치매에 도움이 되는 효과를 얻는다고 합니다.


    천마 부작용

    천마는 일반적으로 부작용이 거의 없는데요. 기혈이 부족하거나 빈혈성 두통이 있는 분들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럴 경우 구토, 가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천마 먹는법, 천마가루 활용법

    천마는 채취한 후 유통기한이 짧기 때문에 바짝 말려서 천마 가루로 만들어 드시거나 마즙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마를 갈아 마즙으로 드실 때 주의해야 할 점은 꿀을 넣지 않고 드시는 것인데요. 천마 속 타닌 성분과 꿀의 철 성분이 만나면 타닌철이 되는데, 이 성분은 우리 몸에 흡수가 되지 않고 몸밖으로 배출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용 금가루 금박 효능 및 가격  (2) 2022.01.25
    천궁 효능  (1) 2022.01.24
    백향과 패션후르츠 효능  (0) 2022.01.21
    안구건조증 증상 및 치료방법  (0) 2022.01.20
    망고스틴 효능 및 까는법  (3) 2022.01.19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