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발뒤꿈치 갈라짐
    Information/health 2022. 2. 10. 16:00
    반응형

    발뒤꿈치 갈라짐

    요즘처럼 춥고 건조한 날씨에는 자극이 늘고 수분 부족이 심해지면서 굳은살이 생긴 발뒤꿈치가 쩍쩍 갈라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될 수 있는데요.

    각질은 피부의 가장 바깥층에 있는 일종의 단백질로 외부의 유해인자 침투로부터 인체를 보호해 주고 체내 수분의 증발을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절로 떨어져 나가게 되어 있는데요.

    각질이 정상적으로 떨어지지 않으면 점차 딱딱해지면서 굳은살이 생기게 됩니다. 보통은 체중을 받치고 있는 발뒤꿈치에 생기기 쉬우며 하이힐이나 구두 같은 신발이나 딱딱한 발바닥에 마찰이 많은 경우에도 흔하게 생깁니다.

    발뒤꿈치 갈라짐은 미관상 좋지 않을뿐더러 양말이나 스타킹을 신을 때도 불편하며 심할 경우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발뒤꿈치 갈라짐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발뒤꿈치 갈라짐 원인

     

    1. 발이 찬 사람들

    발이 차갑다는 것은 혈액 순환이 좋지 않다는 것인데요. 발이 차갑고 혈액 순환이 잘되지 않으면 발뒤꿈치의 피부 재생 및 회복을 어렵게 만듭니다.

    맨발로 자주 활동하거나 발이 차가운 분들은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각별히 신경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자신의 발에 맞지 않는 신발 착용

    신발이 너무 크거나 작아 발에 맞지 않으면 발바닥이나 발뒤꿈치에 각질이 생기고 갈라지기 쉽습니다.

    만약 아무 이유 없이 발뒤꿈치가 갈라지고 피가 나면 자신의 발에 맞지 않는 사이즈의 신발을 착용 중일 수도 있으니 신발을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3. 각화성 무좀

    발뒤꿈치의 각질과 굳은살은 무좀일 확률이 90% 가 넘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무좀이라고 볼 수도 없는데요. 무좀은 아래와 같이 3종류로 분류됩니다.

    • 발가락 사이에 있는 무좀
    • 발뒤꿈치에 각질 및 굳은살로 나타나는 각화성 무좀
    • 발바닥에 물집으로 나타나는 수포성 무좀


    발뒤꿈치에 각질이 많고 갈라짐이 있다면 무좀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각화성 무좀과 굳은살은 구분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만약 발뒤꿈치에 각질이나 굳은살이 심하게 있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굳은살이나 각질을 없애려고 발뒤꿈치를 손톱으로 뜯어내거나 손톱깎이, 돌멩이 등으로 제거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억지로 각질을 제거하면 일시적으로는 좋아질 수 있지만 각질층을 더 두껍게 하거나 잘못하면 피부에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잘못해서 상처가 나고 세균 감염이 되면 치료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나 순환계, 신경계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은 피부에 상처가 생겨 2차적인 감염으로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안전한 방법으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뒤꿈치 갈라짐 증상

     

    1. 발뒤꿈치가 많이 갈라지면 피가 나고 걸을 때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발뒤꿈치 갈라짐이 심하면 피가 나고, 걸을 때 만약 발뒤꿈치로 하중이 실릴 때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각질은 발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발냄새가 유독 심한 분들은 우선 다한증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발바닥에 땀이 없는데도 신발에서 악취가 나거나 쿰쿰한 냄새가 나면 각화성 무좀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 갈라짐 치료 및 예방

     

    1. 발 전용크림


    가장 좋은 방법은 평소에 발이 건조하지 않게 보습력이 좋은 전용 크림을 자주 발라주는 것입니다. 외출 후에는 발을 깨끗이 닦고 발뒤꿈치에 크림을 발라주면 좋습니다.

    발뒤꿈치 갈라짐이 심할 경우 따뜻한 물에 발을 담가 잘 불려서 부드러워졌을 때 발뒤꿈치에 전용 크림을 듬뿍 바르고 랩이나 거즈 등으로 감싼 후 2~30분 동안 있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각질 제거


    각질을 제거할 필요가 있을 때는 칼이나 손톱깎이를 사용하지 않고 발 전용 각질 제거기(버퍼)를 이용해 문질러 주거나 스크럽 제품으로 마사지를 한 후 각질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서 제거하기가 힘들 경우에는 관리숍을 방문하여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족욕


    물의 온도를 체온보다 약간 높은 38~40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 발을 10분 정도 담가 굳은살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피부가 부드러워졌을 때 스크럽제를 이용해 각질을 벗겨내고 손가락으로 발바닥을 가볍게 마사지해주면 좋습니다.

    그다음에 발을 깨끗하게 헹군 뒤 발 전용 크림이나 바디로션을 듬뿍 발라주면 도움이 되는데요. 발뒤꿈치는 다른 부위보다 피부가 두껍기 때문에 크림을 바를 때는 충분히 흡수될 수 있도록 5~10분 정도 문질러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병원 치료


    발뒤꿈치 갈라짐이 1년 내내 지속되거나 갈라져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각질용해제나 요소 연고 등의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다른 원인은 없는지 검사해 보는 것도 좋은데요.

    성인 아토피 피부염, 무좀균, 당뇨병 때문에 발뒤꿈치 갈라짐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당뇨병이나 신경계, 순환계에 이상이 있는 분들은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의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박즙 효능  (0) 2022.02.11
    쌀눈의 효능  (1) 2022.02.10
    발바닥 굳은살 원인  (0) 2022.02.09
    바나바잎 효능  (2) 2022.02.09
    고로쇠물 효능  (1) 2022.02.0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