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호박즙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2. 11. 22:20
    반응형

    호박즙 효능

    호박은 박과에 속하는 덩굴성 식물로 2002년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웰빙 식품 중 하나로 선정될 정도로 우리 몸에 이로운 효능이 많은데요.

    생으로 먹기에는 충분한 양을 섭취하기도 어렵고 먹기 불편하기 때문에 즙으로 만들어 먹으면 간편하게 섭취할 수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호박즙은 독성이 없으며 맛이 달고, 꾸준히 섭취해 주면 오장을 편하게 하며 산후 혈지통과 붓기를 개선하는데 좋고 눈과 정신을 맑게 해준다’라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실제로 호박즙에는 여러 가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출산 후나 성형 후, 다이어트 시 많은 분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호박즙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부종 완화


    호박즙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칼륨, 레시틴, 카로틴 성분은 해독 작용과 이뇨 작용을 통해 체내 나트륨과 독소를 배출해 주어 몸의 붓기 완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리나 몸이 자주 붓는 부종 제거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당질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체내 소화 흡수를 도와주고 지속적으로 섭취해 주면 붓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출산 후 몸이 붓거나 아침에 얼굴이 자주 붓는 분들이 호박즙을 먹으면 붓기 제거에 좋습니다.




    2. 호흡기 질환

    호박즙에는 식물성 오메가3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감기와 같은 여러 가지 호흡기 질환으로부터 폐를 보호해 주고 연골을 강화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 다이어트, 변비 예방


    호박의 씨와 과육에는 파르무틴산이라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혈류를 좋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호박 속 필수 아미노산이 장기 및 기관을 활발하게 움직이게 하고 영양 결핍을 막아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미네랄과 카로티노 성분이 들어있어 장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며 장내 세균을 제거해 주어 변비 예방 및 소화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4. 두뇌 건강


    호박즙에 풍부하게 함유된 레시틴과 아세틸콜린 성분은 두뇌 세포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두뇌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성장기 어린이들과 청소년의 기억력 향상에 좋으며,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항암 효과


    호박은 장 속 바이러스와 발암물질을 억제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 방지는 물론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지니고 있어 신체의 전반적인 면역력 향상 및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실제 하남성 주민 3만 명에게 호박에 함유된 성분들을 5년간 꾸준히 투여한 결과 집단의 암 사망률이 13% 감소했으며, 그중에서도 위암 사망률은 21% 감소했다고 합니다.

     

     

     

     


    6. 면역력 향상, 고혈압 예방


    호박은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온을 높여주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몸의 저항 능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호박은 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호박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해 주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피부 미용


    호박즙에는 미네랄, 비타민, 미네랄 등 여러 가지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 미용 및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호박즙을 꾸준히 섭취해 주면 윤기 있고 탄력 있는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산모 건강

    호박즙에는 여러 가지 비타민과 함께 칼슘, 철, 무기질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산모가 섭취해 주면 산후 붓기 제거에 도움을 주고, 철분 흡수, 이뇨 작용, 위장 능력 강화에 좋습니다. 호박즙은 특히 산후조리에 탁월한 음식입니다.

     

     

     

     


    9. 눈 건강

    호박즙에는 눈에 좋은 성분인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평소 눈이 침침하거나 흐려지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눈에 영양을 공급해 주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어 안구 건조증, 백내장 등의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10. 수족냉증 완화

    평소 혈액 순환이 잘되지 않으면 손발이 차거나 저리는 수족 냉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호박즙을 꾸준히 섭취해 주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1. 당뇨, 전립선 건강

    호박즙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은 당뇨에 도움을 주고, 필수 아미노산과 레시틴 성분은 전립선 건강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호박즙 부작용

    호박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뇨 작용을 촉진해 주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즙의 형태로 장기간 섭취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다 섭취할 경우 도리어 몸이 습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지켜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흑삼 효능  (0) 2022.02.12
    곤약쌀 효능  (1) 2022.02.12
    쌀눈의 효능  (1) 2022.02.10
    발뒤꿈치 갈라짐  (2) 2022.02.10
    발바닥 굳은살 원인  (0) 2022.02.09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