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로쇠물 효능Information/health 2022. 2. 8. 21:55반응형
고로쇠물, 고로쇠수액
고로쇠물, 고로쇠수액은 고로쇠 나무에서 한 방울씩 모아져서 만들어진 약수이기 때문에 신비의 약수로 예로부터 뼈에 이롭다고 하여 골리수(骨利樹)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고로쇠물은 고로쇠 나무가 땅속 깊은 곳에서 수분을 빨아들인 수액을 인위적으로 채취한 물로 약간 미끌거리고 비릿한 냄새가 나며 과당, 포도당, 자당 등 당분이 풍부해 단맛이 나며 칼륨, 마그네슘, 셀레늄, 게르마늄 등 여러 종류의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특히 좋다고 합니다. 게다가 일반 생수보다 영양분도 30배나 많다고 합니다.
고로쇠 수액에 관한 일화도 하나 있는데요. 신라의 승려 도선국사가 좌선을 마치고 일어서는데 무릎이 펴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근처 나무 가지를 잡고 일어서려는데 그 나무 가지가 부러져 그 부러진 나무 가지에서 수액이 떨어지는 것을 보고 받아 마시니 무릎이 펴지고 원기가 회복되었다고 하는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럼 고로쇠물, 고로쇠수액의 효능과 부작용, 고로쇠 채취시기, 고로쇠물 먹는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고로쇠물, 고로쇠수액 효능
1. 뼈 건강
고로쇠물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뼈의 구성에 도움을 주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것인데요. 고로쇠물은 골리수라고 불릴 정도로 뼈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골밀도를 높여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관절염을 비롯한 골다공증과 같은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며, 성장기 어린이들과 갱년기 여성, 어르신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혈액 속 칼슘 농도를 높여주고 골다공증의 치료와 예방, 관절염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간 건강
고로쇠는 해독 작용에 도움을 주어 간에 쌓여있는 각종 독소를 제거하고 배출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고 피로 회복 및 숙취 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꾸준히 섭취해 주시면 알코올 성분을 어느 정도 해독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과음 후 숙취로 고생할 때 고로쇠 수액을 마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스트레스 완화
스트레스가 심하면 머리가 무겁고 피로가 쉽게 찾아올 수 있는데요. 고로쇠물은 우리 체내 노폐물을 빠르게 배출해 주면서 혈액 순환 및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는 분들은 꾸준히 섭취해 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4. 위장 건강
고로쇠물은 위와 장 운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뛰어나 소화 기능을 개선하고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배변 활동을 도와줍니다. 또한 원활한 배변 활동으로 인해 숙변 제거와 변비 개선에 효과적이며 예로부터 소화기능 장애나 위염 등이 있을 때 고로쇠물을 마셔 치료에 도움을 얻었다고 합니다.
평소 물을 하루에 2L 이상 드시면 좋다고 하는데요. 그냥 물을 마시는 것보다는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고로쇠물을 마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5. 이뇨 작용
고로쇠물은 체내 흡수가 빠르며 이뇨 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뛰어나 체내 불필요한 노폐물을 배출해 주고 신장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평소 소변을 보기 힘든 분들이나 몸이 자주 붓는 분들이 고로쇠 수액을 드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면역력 강화
고로쇠 수액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각종 미네랄 성분들은 면역 조절 물질의 분비를 촉진해 주는 작용을 하는데요. 따라서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주어 면역 조절 물질 분비를 촉진해 줍니다.
7. 혈관 건강
우리 몸에 나트륨이 쌓이면 그로 인해 혈압이 높아지게 되고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쉬워지는데요. 고로쇠물은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속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압을 낮추는 효과와 안정화하는 작용을 통해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 꾸준히 섭취해 주면 고혈압 개선과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로쇠 물, 고로쇠 수액 부작용
- 고로쇠 물은 많은 양을 마셔도 별다른 탈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 처음에는 조금씩 음용하다가 점차 양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에 몸이 찬 사람이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마시게 되면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고로쇠 수액은 자체에 포함된 당분이 많아 과다 섭취 시 당뇨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잘 알아보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고로쇠수액은 실온에서 보관할 경우 부유물이 생길 수 있어 냉장 보관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로쇠 채취 시기
고로쇠 채취 시기는 지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보통 고로쇠 채취시기는 일 년 중 1월에서 4월 초 사이만 채취가 가능하며 현재는 남도 지방 광양 백운산 등에서 고로쇠 수액 채취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나무 몸통에 관을 삽입하여 수액을 채취하는데, 보통 경칩이 지나면 진한 고로쇠 수액 채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고로쇠 수액은 무분별하게 채취하는 것이 아니라 각 지자체에서 허가를 받은 분들에 한해서만 채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고로쇠물 먹는법
고로쇠 물을 먹는 방법은 딱히 정해진 것이 없으며, 편하게 먹는 방법은 물 대신 섭취해도 좋고 커피를 탈 때 설탕 대신 당분이 함유된 고로쇠물을 이용하거나 밥을 지을 때 사용해도 좋습니다.
단, 고로쇠 물은 보관 기간이 짧아 장기간 복용하기는 힘든데요. 시중에 시판되는 장기간 음용이 가능한 상품은 첨가물이 함유된 경우가 많아 제철 고로쇠 수액을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바닥 굳은살 원인 (0) 2022.02.09 바나바잎 효능 (2) 2022.02.09 피부 어루러기 (0) 2022.02.08 황기 효능 (0) 2022.02.07 무청시래기 삶기 및 효능 (0) 2022.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