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바나바잎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2. 9. 00:00
    반응형

    바나바잎 효능

    바나바잎은 바나바 나무의 잎으로, 나무의 학명은 Lagerstroemia speciosa이며 인도나 동남아시아 및 필리핀 등 아열대 지방에서 자생하는 허브 식물로 필리핀에서는 수백 년 전부터 당뇨, 변비, 신장병의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으며 현재 의약품 약물로 지정되어 있고 약용차로 이용하고 있을 정도로 약효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특히 바나바나무는 꽃이 예뻐 태국에서는 국민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으며 가로수로도 흔하게 볼 수 있는데요. 당뇨에 좋다고 알려져 동남아시아에서는 바나바잎차를 마셔라고 권할 정도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당뇨 환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2019년 기준 전 세계 성인 인구 9.3%가 당뇨를 앓고 있다고 보고 되었으며 국내 당뇨 인구는 500만명이 넘어섰고 30세 이상 성인 7명 중 1명이 당뇨질환을 앓을 정도로 흔한 질병이 되었습니다. 당뇨가 지속되면 혈당이 높아져 혈관이 손상되고 전신에 합병증을 유발하는 동맥경화와 뇌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에 치명적인 위험을 가져다줄 수 있는데요. 바나바잎은 당뇨에 좋은 효과가 있어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바나바잎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항염증 효과

     

    바나바잎 추출물에 존재하는 코로솔산은 신체에서 항염증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이 이미 여러 연구에서 입증되었습니다. 또한 이 추출물은 아라키돈산의 형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이는 통증을 유발하고 염증을 증가시키는 호르몬과 관련된 지방산으로 이 성분의 생성을 막게 되면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2010년 일본 도쿄 여자 의과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바나바 추출물이 염증의 발병에서 가장 중요한 단일 인자로 여겨지는 NF-kB 성분의 자극을 차단하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2. 코로솔산 성분 풍부

     

    바나바잎에는 엘라그산, 피토스테롤, 코로솔산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코로솔산은 당뇨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며, 당을 세포내로 거두어들이는 항당뇨 소재로 인슐린과 같은 작용을 하여 체내 포도당을 운반하는데 효과적이며 포도당내 세포 흡수율을 45%나 올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3. 체지방 감소

     

    바나바잎은 포도당의 세포 흡수율을 45% 높이는 효과로 혈액 내 당의 증가로 인한 혈당 상승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남아도는 포도당이 지방으로 축적되어 생기는 복부 비만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높이고 장운동을 촉진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 바나바잎이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연구 결과로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① 9주간 고지방식을 한 쥐와 고지방식과 코로솔산을 0.023% 같이 섭취한 쥐 그룹을 비교했을 때 코로솔산을 함께 먹인 쥐 그룹이 체중이 10% 감소하며 내장지방 및 피하지방이 15% 감소한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② 2016년 미국에서 다이어트를 위한 체중 관리와 관련하여 바나바잎과 모링가, 녹차 추출물의 안정성과 효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는데요. 60일 동안 30명의 참가자에게 바나바잎과 모링가, 녹차를 섭취하도록 하였는데 위약그룹에 비해 체지방 수준이 낮아지며 식욕이 억제되고 혈당 및 지질 수준이 건강한 수치까지 내려가는 등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③ 2007년 미국 오하이오 대학교에서 수행된 연구에 따르면 비만상태의 생쥐에게 바나바잎 추출물을 섭취하게 하였더니 대조군에 비해 약 10%의 체중 감소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4. 남성 성욕 증진

     

    바나바잎 속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파이토케미컬 성분은 전립선 비대증 치료남성 성욕 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혈관 건강

     

    바나바잎은 혈관에 쌓여있는 중성 지방을 제거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여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뇌출혈, 고지혈증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실제, 바나바잎 혈관 관련 실험에서 중성지방 22%, 총 콜레스테롤 24% 감소시켰다는 생명과학 회지의 연구결과가 있을 만큼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바나바잎 가루입니다.

     

     

     

     

    6. 항바이러스 효과

     

    일교차가 심한 날 급성 상기도 감염으로 인해 콧물이나 기침, 발열 등 감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증상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되는 것은 리노바이러스(Rhino virus)입니다. 바나바잎 추출물에서 발견되는 성분인 엘라직산(Ellagic acid)은 높은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내며 리노바이러스에 직접 작용하게 됩니다.

     

    2013년 인도 뉴델리의 국립면역연구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바나바잎에 함유되어 있는 엘라직산과 갈릭산은 새로운 항 HIV 활성 성분이 될 수 있다고 하였으며 향후 세포 독성이 없는 국소적인 HIV-1 약재로 사용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7. 항암 효과

     

    바나바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엘라그산 성분은 세포를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하고 세포의 노화와 변이를 예방하는 작용을 하며 종양 성장을 억제하고 암세포를 사멸시켜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014년 부산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코로솔산이 대장암세포의 사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 내용을 보면 코로솔산의 용량 의존적으로 암세포의 생존 능력을 저해하는 것을 알아냈으며 Bax나 Fas, Fasl과 같은 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단백질의 수준을 증가시키고, Bcl-2나 서바이빈과 같은 세포 사멸을 억제하는 단백질의 수준을 낮추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8. 혈당 조절

     

    바나바잎 속 핵심성분인 코로솔산은 인슐린의 분자 구조와 비슷해 천연 인슐린 또는 식물성 인슐린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혈액 속 당분을 빠르게 세포 안으로 흡수시켜 식후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지 않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바나바 속 파이토스테롤 성분은 인슐린에 대한 민감성을 향상시켜 인슐린 작용과 기능을 원활하도록 유도하여 당뇨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우리 몸속에서 혈당이 너무 내려가 저혈당이 와도 문제가 되는데요. 코로솔산은 혈당이 표준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① 한 연구에서 지저혈당이 140~250mg/dl인 당뇨 환자 32명에게 코로솔산을 1% 추출해 투여한 결과 5일 후 혈당 수치가 약 약 30%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② 2012년 일본의 스즈카 의과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1년간 수용성 바나바 추출물을 매일 피실험자에게 투여한 결과 환자들의 공복 혈당이 16.6%까지 감소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9. 체내 활성 산소 제거, 항균 작용

     

    바나바잎 추출물은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알츠하이머나 당뇨병, 류마티스성 관절염 등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바나바잎 추출물은 디스뮤타아제로 알려진 특정 타입의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만약 디스뮤타아제가 제거되지 않는다면 시간에 따라 세포와 조직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바나바잎에는 탄닌이 함유되어 있어 항균작용을 하는데요. 2009년 약학 연구저널에 따르면 바나바잎 추출물이 박테리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바나바잎 부작용

    • 바나바잎은 스테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당뇨병 치료제와 바나바잎을 함께 먹으면 과도한 혈당 저하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임산부나 수유부는 가급적 바나바잎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바잎 복용법 & 복용량

     

    지금까지 성인에 대한 연구에서 바나바잎 추출물을 복용할 때 32mg~48mg 사이의 양을 섭취하였으며 이 정도 용량을 복용하였을 때 발생된 부작용은 없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각 제품마다 용량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정해진 섭취량을 잘 지켜 드시는 것이 좋으며, 소아에 대해서는 정확한 복용량이 없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뒤꿈치 갈라짐  (2) 2022.02.10
    발바닥 굳은살 원인  (0) 2022.02.09
    고로쇠물 효능  (1) 2022.02.08
    피부 어루러기  (0) 2022.02.08
    황기 효능  (0) 2022.02.0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