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곤약쌀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2. 12. 19:35
    반응형

    곤약쌀 효능

    곤약은 구약나물이라고 하는 아열대 작물의 덩이줄기(구약감자)를 가루로 만들고, 이물질을 제거하면 전분이 되는데요. 여기에 응고제 역할을 하는 수산화칼슘을 넣고 끓여 식히면 반투명의 곤약이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만든 곤약은 아무 맛이 나지 않는데요. 곤약쌀은 여기에 감자 전분 등을 넣어 쌀 모양으로 만들어 낸 것을 말합니다. 만드는 회사마다 제조 방법이 다르며, 보릿가루를 넣기도 하고 칼로리나 탄수화물의 양도 다르기 때문에 곤약쌀로 밥을 지었을 때 점도도 다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곤약쌀 성분에는 약 97%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만 탄수화물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포만감을 주면서 칼로리는 적어 다이어트 효과를 얻었다는 후기가 많은데요. 국내에서는 2016년부터 곤약쌀 제품이 잇따라 출시되었으며 2017년부터 판매량이 급증한 바 있습니다.

     

    그럼 곤약쌀 효능과 부작용, 곤약쌀 먹는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골다공증 예방

     

    곤약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 도움을 주고, 노년기 어르신들의 뼈의 골밀도를 향상해 건강한 뼈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장 기능 개선

     

    곤약쌀은 식이섬유인 글루코만난(glucomannan)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대변이 장에 머무는 시간을 줄여 주기 때문에 만성 변비를 앓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데요. 글루코만난 성분은 우리 몸에서 유익균의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와 같은 작용을 합니다.

     

    또한 곤약은 수분 함유량이 높아 쌀과 섞어 곤약밥을 지어먹으면 배변의 수분량을 늘려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숙변 해소에 좋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장의 나쁜 독소와 노폐물들을 배출해 줌으로써 장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당뇨 예방

     

    곤약쌀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췌장 내 베타세포를 활성화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주어 당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곤약은 섭취했을 때 식이섬유인 글루코만난으로 인해 체내 흡수되는 속도가 느리고 천천히 소화되게 하여 당 수치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실제로 곤약은 당뇨병 환자들의 식단으로 많이 추천되고 있으며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당뇨병 증상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일반 백미보다 곤약쌀을 섞어 드시면 당뇨 개선에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4. 피부 미용

     

    곤약에 함유되어 있는 세라마이드 성분은 미백 효과가 있으며, 수분 함유량이 높아 피부 보습에도 효과적입니다. 건조한 날씨에 곤약을 통해 피부 미용에 신경을 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5. 다이어트

     

    곤약은 탄수화물과 열량이 매우 낮으며, 수분이 97%이고 탄수화물이 3%입니다. 또한 100g당 칼로리는 5~10kcal 정도라고 하며 일반 흰쌀밥이 100g당 170kcal인 것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저칼로리 식품에 해당합니다.

     

    곤약쌀에 함유된 글루코만난 성분은 수분과 식이섬유로 구성되어 있어 백미에 비해 적은 섭취로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으며, 1g을 섭취하더라도 50g을 먹는 포만감을 가하여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게 되고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실험용 비만 쥐에게 6주간 글루코만난을 투여한 결과 쥐의 체중이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는 연구 결과가 존재합니다.

     

     

     

     

    6. 콜레스테롤 감소

     

    곤약쌀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소장에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시키고 체외로 분비를 촉진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고 각종 독성물질과 노폐물을 분해해 주어 혈액 순환과 혈류 개선 그리고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곤약의 식이섬유인 글루코만난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7. 혈관 건강

     

    곤약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글루코만난 성분은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관 내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해 주어 혈관 건강뿐만 아니라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곤약쌀 부작용

    • 곤약에 함유되어 있는 글루코만난 성분은 뱃속에서 불어나는 성질을 갖고 있어 소화가 잘되지 않고 더부룩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다이어트식으로 인기를 끌지만 워낙 칼로리가 낮고 영양소가 거의 없기 때문에 곤약쌀만 먹으면 영양결핍이 생겨 빈혈이나 무력증이 올 수 있으므로 곤약밥을 만들 때 쌀, 곤약쌀 비율을 3:1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곤약쌀로 원푸드 다이어트를 할 경우 다른 영양 성분이 부족해 영양 불균형이 올 수 있으므로 다른 영양식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신장 질환 환자의 경우 곤약쌀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신장 기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과다 복용할 경우 다량의 수분으로 인해 체질에 따라 복통 및 설사 등과 같은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곤약쌀 먹는 법

    처음 곤약쌀을 먹는다면 곤약쌀과 백미의 비율을 3:1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 정도 비율로 곤약밥을 지으면 일밥 밥과 비슷해 거부감이 적으며 영양소도 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곤약쌀로 밥을 지을 때는 물의 양은 백미로 지을 때와 같은데요. 밥을 짓고 난 후에는 5분~10분 정도 더 뜸을 들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면증 증상  (0) 2022.02.13
    흑삼 효능  (0) 2022.02.12
    호박즙 효능  (0) 2022.02.11
    쌀눈의 효능  (1) 2022.02.10
    발뒤꿈치 갈라짐  (2) 2022.02.1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