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흑삼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2. 12. 23:35
    반응형

    흑삼

    흑삼은 인삼을 110~150도에서 특수 증삼기를 통해 온도와 압력을 조절하여 9회까지 증숙과 건조를 반복해 만들어지는 제품을 말하는데요. 인삼은 가공하거나 변화에 따라 수삼, 백삼, 홍삼, 흑삼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가공 방식에 따라 인삼에 함유된 사포닌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필요에 맞게 찾아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재를 찌고 말리는 과정을 아홉번 반복하는 과정을 한의학에서는 구증구포라고 하는데요. 법제 방법 중 하나로 약성을 더욱 좋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흑삼은 인삼을 구증구포한 것을 말하며, 말리는 과정에서 홍삼보다도 더욱 진한 흑색으로 갈변되기에 흑삼이라고 부르며 흑삼으로 변화는 과정에서 인삼 고유의 사포닌으로 불리는 진세노사이드 Rg3가 급격하게 증가합니다. 흑삼에 함유된 진세노사이드 성분은 일반 인삼에 비해 무려 18배가량 많다고 합니다.

     

     

    구증구포(九蒸九曝)

     

    증기로 인삼을 아홉 번 찌고

    아홉번 햇볕에 말리는 방식입니다.

     

    조선시대 황실에서부터 불로장생 물질을 제조하는 데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여겼을 만큼 정성이 많이 들어가는 작업인데요. 보통 9번 찌기 위해서는 1~2시간을 찌고 5일 동안 자연 건조하는 과정을 거치며 흑삼이 만들어지기까지 소요시간이 무려 45~50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구증구포를 하는 이유?
    구증구포 과정을 거치면서 인삼 속 대표 성분인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진세노사이드(Rg3) 성분은 면역력을 키우고 혈관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열 속성 분해 과정을 통해 진세노이드 함량이 최상이 됩니다.

     

     

     

    흑삼 효능

     

    1. 노화 방지

     

    흑삼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일반 삼과 비교했을 때 7배가량 더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사포닌은 홍삼과 비교했을 때 3배나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흑삼을 섭취해 주면 몸의 노화를 막는 데 도움을 주며, 이런 흑삼의 효능으로 최근에는 흑삼 추출물이 함유된 화장품 등도 출시되고 있다고 합니다.

     

     

    2. 항암 및 항염 효과

     

    우리 몸속에 사이토카인의 분비가 많아지면 체내 정상 세포들이 손상되고 각종 암세포들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실제 체내 만성 염증이 증가하는 사람들이 정상인에 비해 암 발병률이 남성의 경우 38%, 여성의 경우 29%나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흑삼에 함유된 진세노사이드 성분은 체내로 흡수되면서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고 암세포를 억제해 주어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① 2015년 한국식품영양학회지에 따르면 흑삼의 암세포 억제 효능을 입증한 논문이 실려 있으며, 해당 연구팀은 흑삼과 홍삼의 진세노사이드 함량을 조사한 결과 진세노사이드 Rg3 함량이 흑삼이 홍삼에 비해 6.5배로 많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② 간암 세포주를 이식한 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고 6주간 매일 한 그룹에는 홍삼 시료를 다른 그룹에는 흑삼 시료를 투여한 결과, 홍삼 시료를 투여한 그룹의 생존 증가율은 3.48%, 흑삼 시료를 투여한 그룹의 생존 증가율은 12.98%로 나타났으며 연구팀은 흑삼 속 풍부한 Rg3의 항암 효과가 흑삼 시료를 투여한 쥐의 생존 증가율을 크게 높인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③ 흑삼 속의 사포닌으로 인해 담낭암과 간암이 억제되는 효과를 확인한 연구 결과도 있을 만큼 뛰어난 항암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3. 항산화 작용

     

    흑삼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흑삼은 인삼과 홍삼보다 사포닌 성분이 월등하게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사포닌 성분은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고 유해 산소 제거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피부 노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4. 남성 건강

     

    흑삼은 특히 남성분들에게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흑삼이 흑마늘처럼 남성 정력에 아주 좋은 효능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남성분들 중에 이와 관련된 고민이 있는 분들은 흑삼을 섭취하면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5. 여성 건강

     

    흑삼은 갱년기 치료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년 여성분들에게 찾아오는 무서운 것 중 하나가 바로 갱년기라 할 수 있는데요. 흑삼은 여성 갱년기 장애에 대한 효과가 뛰어나며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 갱년기 장애에도 좋습니다. 또한 인삼을 여러 번 찌고 말리면 음기를 더하는 효능이 더욱 커지게 되어 갱년기 여성이나 몸에 열이 많은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6. 치매 예방 및 기억력 향상

     

    흑삼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흑삼이 기억력의 향상 효소 분비가 활성화되는 효과가 있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흑삼을 꾸준히 복용해 주면 치매 예방 및 뇌세포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치매를 유발한 쥐를 대상으로 2주간 흑삼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학습 능력과 기억력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7. 피로 회복, 숙취 제거

     

    흑삼에 함유되어 있는 뮤신이라는 성분은 체내로 흡수되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효능도 있지만 신체의 회복 속도를 향상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심한 피로감으로 인하여 힘든 분들은 흑삼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흑삼은 위장병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간장을 보호해 주고 숙취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8. 당뇨 개선

     

    흑삼은 인삼과 마찬가지로 혈압 조절에도 효능이 있으며, 혈액의 흐름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 저혈압 환자 모두에게 좋으며 당뇨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서 당뇨를 유발한 쥐를 대상으로 4주간 흑삼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평균 48%, 약 50%에 해당하는 그룹이 혈당이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9. 면역력 강화

     

    흑삼은 인삼과 홍삼이 가지고 있는 약리 효과를 다 가지고 있으면서 흑삼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혈소판이 뭉치는 것을 억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인플루엔자와 흑삼과의 관계를 확인한 연구에서도 뛰어난 효능을 보인 것으로 확인되었는데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 주를 대상으로 한번 찐 인삼을 복용시킨 경우 생존율이 50%로 나타났으며, 흑삼을 복용시킨 그룹의 경우 생존율이 100%로 나타났습니다. 즉, 홍삼을 복용한 쥐의 경우 독감으로부터 100% 안전했다는 것을 의미할 만큼 면역력이 상승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흑삼 부작용

    • 흑삼을 공복이나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불면증이나 가슴 두근 거림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 권장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항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항암약 해독만으로도 힘든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섭취 전 해당 전문의와 상의 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흑삼 만드는법

     

    1. 4년근 또는 6년근 수삼을 채취하여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2. 90도 이상의 고온에서 7~9시간 정도 1차 증숙을 합니다.
    3. 일광 건조를 시킵니다.
    4. 흑삼은 여러 번의 증숙과 건조 과정을 거치는데 보통 온도를 40~50도 유지하면서 8시간씩 증숙 건조 과정을 8회 반복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추야자 효능  (0) 2022.02.13
    기면증 증상  (0) 2022.02.13
    곤약쌀 효능  (1) 2022.02.12
    호박즙 효능  (0) 2022.02.11
    쌀눈의 효능  (1) 2022.02.10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