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른기침 원인
    Information/health 2022. 4. 2. 18:02
    반응형

    마른기침 원인

    기침은 폐에서 폭발적으로 나타나는 갑작스러운 공기의 배출을 말하는데요. 기침이 발생하면 혹 감기에 의한 증상이 아닌지 생각을 하곤 하며 목 안에 무엇인가 걸린 듯한 느낌이나 이물감이 들면 의도적으로 기침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본래 기침이란 폐와 기관지에 외부 유해 물질이 침입하게 되면 이를 방어하기 위해 나타나는 방어 작용을 말합니다.

     

    이러한 방어 기전인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되면 만성 기침이라고 합니다. 마른기침은 가래가 없이 목이 아프고 기침이 나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기침은 보통 환절기나 일교차가 심한 날 인체가 적응하기 못했거나 미세먼지, 황사 등의 공기질 문제로 인한 면역 반응으로 인해 나타나게 되며 그중 마른기침 원인 및 만성 기침을 유발하는 원인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마른기침 원인 : 만성기침 원인

     

    1.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은 보통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유전적인 경향성을 가지고 있을 때 발생하게 되는 질환으로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고 콧물이 지속적으로 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2.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에서 나타나는 염증성 질환으로 위산이 역류하면서 기침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기침으로 인해 흉부에 통증이 나타나고 목구멍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목이 쉬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속이 쓰리고 발성 장애와 이물감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3. 후두염

     

    후두염은 바이러스와 세균에 의해 후두가 감염되었을 경우 발생되는 질환으로 후두가 염증에 의해 좁아져 나타나게 되는데요. 보통 콧물이나 코막힘이 없이 기침만 발생하게 되면서 목의 통증과 숨소리가 가빠지는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4. 심장 질환

     

    심장 질환이 있을 때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고 폐에 혈액이 집중되게 되는데요. 이렇게 폐에 혈액이 집중되면 기침이 나오게 되며 주로 수면 중에 폐가 눌리면서 기침을 하며 기상하게 됩니다.

     

     

     

     

    5. 후비루 증후군

     

    후비루 증후군은 비강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이 많아지면서 점도에 변화가 생기고 목 근육 등에 이상이 생겨 목뒤로 분비물이 넘어가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후비루 증후군이 발생하게 되면 분비물이 넘어가면서 인후부를 자극하여 만성 기침을 발생시킵니다. 또한 목에 점액이 걸린 듯한 느낌이 지속적으로 나기 때문에 이러한 느낌을 없애기 위해 가래를 뱉어내는 행위와 헛기침을 계속하여 목에 극심한 통증이 유발됩니다.

     

     

    6. 천식

     

    천식은 기관지가 좁아지면서 호흡 곤란이 발생하고 만성적인 기침을 동반하는 질환으로 만약 숨을 쉬는 것이 곤란해지고 천명음이 동반되면 이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기관지 천식은 환경적 원인이나 유전적 소인을 가진 경우에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7. 폐렴

     

    폐렴의 대표적인 증세는 오랫동안 마른 기침이 유지되는 것인데 이와 함께 인후통과 발열이 있을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폐렴은 주로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잘 발생하므로 평상시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어야 하며 영양 공급을 잘해주어야 합니다.

     

     

    8. 기관지염

     

    평상시에 흡연을 자주 하는 이들에게서 볼 수 있는 질병으로 내벽에 손상이 일어나 탄력을 잃어버리고 많은 양의 점액을 생성하게 됩니다. 한번 걸리게 되면 호흡상태가 나빠지고 열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른기침 예방 : 만성기침 예방

     

    • 가장 좋은 것은 금연을 하는 것으로 금연이 불가능할 경우 기침 증상이 나는 동안만이라도 잠시 흡연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건조해진 기관지와 폐 등을 보호하기 위해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만들어 줍니다.
    • 평소에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하고 스트레스나 환경오염 등에 의해 면역력이 낮아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말을 너무 많이 하거나 목에 무리가 갈 정도로 크게 소리를 내는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콜중독 자가진단  (0) 2022.04.03
    명자나무 열매 효능  (0) 2022.04.02
    공황장애 초기증상과 자가진단  (1) 2022.04.01
    백수오 효능  (0) 2022.03.31
    계피꿀 효능  (0) 2022.03.3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