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백수오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3. 31. 21:36
    반응형

    백수오 효능

    백수오는 덩이뿌리로 원뿔 모양이며 길이는 5~10cm, 지름 1.5~3cm라고 합니다. 바깥면은 황갈색이나 회황색을 띠며 세로 주름이 많고 질은 단단하다고 합니다.

     

    백수오는 이제마의 '동의수세보원'에 백하수오라고 하여 적하수오와 구별하면서 동일한 처방 중에 같이 활용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한때는 적하수오 즉 하수오를 백수오라고 알고 통용한 적도 있으나 중국이 개방화되고 국내에 많은 학자들이 가서 현물을 확인하면서 하수오와 백수오를 구분하여 처방했다고 합니다.

     

    또한 동의보감에서는 부인과 질병에 속하는 생리불순과 폐경에 두루 좋으며 늙지 않고 젊음을 유지시켜주는 명약으로 기록하고 있으며, 현대에 들어서도 백수오 효능이 과학적으로 밝혀지면서 국내는 물론 미국 FDA에서 건강기능식품 신소재로 승인받고 캐나다 식약청으로부터 천연 제품 허가를 받는 등 해외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럼 백수오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심장 건강

     

    백수오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심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손발이 찬 수족냉증인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 추위를 잘 타는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2. 여성 갱년기 건강

     

    백수오의 가장 널리 알려진 효능은 바로 여성 건강인데요. 백수오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로 인해 떨어진 여성 호르몬 수치를 높여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우울증이나 안면 홍조, 빈혈 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꾸준히 섭취해 주면 체온을 높여 생리 기능이 활성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12주간 완경 전후 여성들에게 추출물을 섭취하게 했더니 갱년기 장애 증상이 크게 완화되었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3. 탈모 완화

     

    백수오에 포함되어 있는 에모닌 성분이 체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두피로의 혈액 공급도 원활해져 모근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로 하여금 백수오를 꾸준히 섭취해 주면 흰머리 또는 탈모를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제모시킨 쥐를 대상으로 피부에 추출물을 도포한 뒤 관찰했더니 8일 후 모발 길이가 90% 자라서 대조군보다 성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모낭의 수와 크기도 많아지고 크게 나타났습니다.

     

     

     

     

    4. 혈관 건강

     

    백수오는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고 혈중에 포함된 유해한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뇌졸중, 동맥경화 등의 각종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갱년기 성인을 대상으로 8주간 백수오 등 복합 추출물을 섭취하게 했더니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감소하였고 체지방의 수치도 훨씬 낮게 나왔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5. 뇌혈관 질환 개선

     

    백수오에는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물질인 알칼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 이완 효과로 뇌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며, 혈액을 만들고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또한 뇌 건강을 지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집중력을 향상해주고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장 건강

     

    백수오에 함유된 아미노산 성분은 장 내 흡수되어 장 환경을 개선해 주고 대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7. 뼈 건강

     

    백수오는 염증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허리나 무릎 또는 다른 관절 등에 나타날 수 있는 염증을 완화해주어 관절염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완경기 여성에게 1년간 추출물을 섭취하게 했더니 뼈를 만들어 주는 조골세포의 활동의 활발해지고 우리 몸의 가장 중요한 뼈 중의 하나인 대퇴골 밀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8. 면역력 강화, 성장 촉진

     

    백수오는 뇌를 건강하게 해주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신체를 보호하며 체력을 향상해주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골수 조혈세포와 골수의 적혈구 수를 많아지게 하는 조혈 작용이 뛰어나 섭취하면 면역력 증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백수오 추출물은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 IGF-1의 분비를 촉진해 주어 성장판을 자극해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 성장에 도움을 주며, 성장 호르몬을 연골 세포로 전달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9. 간 건강

     

    백수오는 간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해주는 것은 물론, 독성 물질을 효과적으로 해독하고 분해해주어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만성 피로 회복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10. 노화 예방

     

    백수오에는 가가미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백수오를 꾸준히 먹게 되면 관절의 노화를 최대한 늦춰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백수오 부작용 및 주의사항

    백수오는 절편으로 드실 때는 하루 15g을 드시는 것이 좋고 분말로 드실 경우 하루에 약 500mg(2/3스푼) 드시면 됩니다.

     

    •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고칼슘혈증이 있거나 항응고제, 항혈전제를 복용할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알레르기 체질인 경우 과민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에 열이 많거나 식욕이 많고 체중이 많아 나간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임산부와 수유부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른기침 원인  (1) 2022.04.02
    공황장애 초기증상과 자가진단  (1) 2022.04.01
    계피꿀 효능  (0) 2022.03.30
    성인 미열 기준  (0) 2022.03.30
    십전대보탕 효능  (1) 2022.03.29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