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송근봉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4. 6. 20:40
    반응형

    송근봉 효능

    송근봉은 백피라고도 부르며, 소나무 송(松), 뿌리 근(根), 봉우리 봉(峰)의 한자를 써 적송 뿌리에 혹이 달렸다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살아있는 소나무 뿌리에 균사체가 들어가면서 생기는 혹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옛 심마니들의 이야기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동쪽으로 가지가 뻗은 소나무에 생기며 송근봉이 생긴 이후에는 서서히 고사되어 죽는다고 합니다.

     

    송근봉은 소나무가 양분을 흡수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소나무에게는 독이 될 수 있지만, 사람에게는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등의 효능이 있어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죽은 사람도 살려낸다는 설이 있을 정도로 뛰어난 약효를 지니고 있으며, 특히 겨울철에 약성이 뿌리로 내려가서 가장 좋은 상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예로부터 동의보감에서는 '허한 기를 보하고 오장을 튼튼하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송근봉의 맛은 달고 은은하게 솔 향이 올라온다고 합니다. 

     

     

     

    1. 기력 보충

     

    동의보감에 따르면 송근봉은 심계항진, 위염, 설사, 간염, 신장염 등을 달래는 데 도움을 준다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송근봉은 장내에 들어가 여러 항균 항염 작용을 도와주어 기력 보충속을 달래는데 효과적입니다.

     

     

     

     

    2. 혈액 순환 및 성인병 예방

     

    송근봉은 어혈을 다스리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여 고지혈증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나는 자연인이다"에 나왔던 자연인은 뇌경색을 앓고 있던 아들에게 송근봉을 보약으로 만들어 주었더니 아들이 하루가 다르게 기력을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3. 각종 풍 치료 및 예방

     

    보통 사람의 경우 몸에 풍이 생기면 체내에 어혈이 뭉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송근봉은 어혈을 풀어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 중풍, 통풍, 출산 후 산후풍을 겪는 산모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여성 건강, 부인병 예방

     

    송근봉은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좋은 약재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출산 후에 약해진 장기와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는 부분을 도와주어 붓는 것을 다스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몸에 제대로 빠지지 않은 죽은 피가 잘 빠질 수 있게 도와주고 약해진 방광에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자연분만을 통해 발생된 요실금과 더불어 선천적으로 방광이 약한 사람에게 도움이 되며 방광이 약함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붓기에 도움이 됩니다. 옛날에는 출산 이후 산후조리와 같은 개념이 없어서 산후풍, 산후열, 요실금 등 각종 부작용이 많았는데 이때 송근봉을 생으로 먹어주면 이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5. 뼈 건강

     

    송근봉은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관절염, 골수염 등에 효능이 있으며 특히 골수암에 높은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옛부터 동의보감에 따르면 송근봉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어혈을 풀어줌으로써 각종 염증, 특히나 관절염을 다스리는 데에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송근봉 부작용 및 주의사항

    송근봉의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체질에 따라 맞지 않을 수 있으니 전문의와 상의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송근봉 찾는 방법

    송근봉은 보통 봄이 되는 3~4월 경에 많이 채취하는데 보편적으로 동쪽으로 뻗은 가지의 소나무에서 생긴다고 하지만, 남쪽, 서쪽 등 어디로 뻗은 소나무에도 잘 생긴다고 합니다.

     

    1. 경사가 급한 소나무 군락지에 뿌리가 흙 밖으로 보이는 소나무로 갑니다.
    2. 땅을 파낼 수 있는 나뭇가지를 구합니다. (이때, 호미나 철제로 된 장비를 사용하면 소나무 뿌리가 다쳐 죽을 수 있으므로 주변 나뭇가지로 파는 게 좋습니다.)
    3. 나뭇가지로 땅을 파내며 작은 송근봉부터 채취해 줍니다.

     

     

    송근봉 섭취 방법

    • 송근봉을 채취한 뒤 껍질을 벗겨 푹 삶아 건조하거나 푹 삶은 뒤 껍질을 벗겨 건조하여 작게 썰어 달여 먹으면 됩니다.
    • 술로 먹을 경우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뒤 25~30도 정도의 술을 넣고 6개월 정도 숙성 후 드시면 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상포진 초기증상  (2) 2022.04.10
    2022년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1) 2022.04.08
    용각산 효능 및 복용법  (0) 2022.04.05
    여자 오른쪽 옆구리 통증  (0) 2022.04.04
    블랙보리 효능  (0) 2022.04.04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