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페인 중독 증상Information/health 2022. 4. 21. 21:55반응형
카페인 중독
카페인이란, 커피나 차 같은 일부 식물의 열매나 잎, 씨앗 등에 함유된 알칼로이드 결정체로 쓴맛이 나며 무색, 무취의 성분인데요. 이러한 카페인은 중추신경 활성제로 뇌에 영향을 미쳐 집중력이 상승되고 피로를 줄이는 각성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카페인은 커피나 차, 강장음료, 에너지드링크, 약품 등의 다양한 형태로 인체에 흡수되어 정신을 각성시키고 피로를 줄이는 등의 효과가 있으며, 일시적으로 암기력을 높여주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은 카페인의 여러 효능에 의존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보통 카페인 체내 반감기가 3시간에서 길어야 10시간이라고 하는데, 이는 결국엔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것인데요. 카페인에 대한 의존도가 높을수록 더 자주 더 많은 양의 카페인을 찾게 되고 카페인을 장기간 다량 복용할 경우 카페인 중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카페인 과다 섭취 부작용
1. 불면증
카페인은 잠을 깨는 효과가 있어 불면증이나 수면 부족인 분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는데요. 카페인 과다 섭취로 인해 불면증이나 수면 부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며, 전문가들은 오후 3시 이후에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고혈압
카페인은 혈압을 상승시키는 부작용이 있어 특히 고혈압을 앓는 분들은 커피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을 과다 섭취한 남성들은 나이나 유전자형에 따라 혈압이 급격히 오를 수 있다고 했습니다.
3. 월경 불규칙, 체중 증가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여성들의 월경 주기가 불규칙해지는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특히 식사 대신 커피를 마시면 코티솔이 분비되는데 신체가 높은 수준의 코티솔을 감지하면 뇌는 신체가 위험 상태에 있다는 신호를 보내 몸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커피를 마시면 포만감이 생기면서 종종 식사를 거르게 만들지만 다음 식사 시 폭식을 하게 되어 체중 증가의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역류성 식도염
카페인은 하부 식도의 괄약근을 이완시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도록 작용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카페인을 과다 섭취할 경우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 위궤양 등 위 관련 질환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중독 증상
하루 카페인 섭취량이 250mm(커피 2~3잔) 이상 섭취했을 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카페인 중독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 잠이 오지 않는다.
- 불안해진다.
- 신경질적이거나 예민해진다.
- 얼굴이 화끈거린다.
- 쉽게 흥분한다.
- 소변을 자주 보거나 소변량이 많다.
- 얼굴이 상기되는 등 홍조가 있다.
- 가만히 있지 못하고 어수선하다.
- 지칠 줄 모르고 주의가 산만하다.
- 두서없는 사고와 언어를 하곤 한다.
- 소화불량과 같은 위장 장애가 있다.
- 맥박이 빨라지거나 불규칙하다.
- 조울증 같이 기분이 좋다가 갑자기 나빠지는 등 변덕스럽다.카페인 중독 치료법
카페인 중독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갑작스럽게 섭취를 제한하기 보다는 1~2주에 걸쳐 서서히 섭취량을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디카페인 성분을 혼용하여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되며 평소 음식을 섭취할 때도 카페인 함유량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은 섭취를 중단하거나 감량하면 4~10일 내에 중독 증상이 호전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카페인 금단 현상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다가 갑자기 끊게 되면 카페인 금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실제 카페인을 섭취하는 사람의 50~75%가 금단 증상을 경험했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카페인 금단 증상은 카페인 섭취를 중단한 12~24시간 이내 발생하며 1~2일 내 심해지다가 일주일 내에 호전되곤 하는데요. 카페인 금단 증상으로는 두통, 졸음, 구역질, 근육통, 카페인 탐욕, 피로감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비꽃 효능 (1) 2022.04.23 취나물 효능 (0) 2022.04.22 카베진 효능, 복용법 (0) 2022.04.20 코막힘, 막힌코 뚫는법 (0) 2022.04.19 가시상추 효능 (0) 2022.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