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비꽃 효능Information/health 2022. 4. 23. 14:34반응형
제비꽃 효능
제비꽃(Viola mandshurica)은 봄철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여러해살이풀로 봄에 제비가 올 때 꽃이 핀다고 하여 '제비꽃'이라고 부르며, 매년 이 꽃이 필 때면 오랑캐들이 북쪽에서 쳐들어온다 하여 '오랑캐꽃'이라고 불렸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약 40여 종이 자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높이는 10cm 내외이며 줄기는 없고 뿌리에서 잎이 모여 비스듬히 퍼지며, 잎은 세모진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잎자루 위쪽에 날개가 있습니다. 3~5월에는 꽃줄기 끝에 짙은 자주색 꽃이 피며 꽃잎 안쪽에 털이 있고 뒤에는 기다란 꿀주머니가 있다고 합니다.
어린순은 주로 데쳐서 나물로 먹으며 꽃은 샐러드에 곁들여 먹거나 화전을 해서 먹기도 하는데요. 꽃을 따서 꿀이나 설탕에 절여두었다가 차로 마시면 은은한 향과 맛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제비꽃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제비꽃은 우리 몸의 피를 맑게 하고 독을 해독하고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당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에 좋으며 식후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제비꽃 추출물은 당뇨병을 치료, 예방하는 조성물로 이미 특허가 나 있다고 합니다.
- 소변을 보기 힘든 증상에 효과가 좋아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염증인 신장염, 방광염, 전립선염 등 비뇨기계통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 지혈 작용이 있어 코피가 멈추지 않을 때, 소변출혈 및 대변출혈 등에 뿌리를 달여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제비꽃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며, 안토시아닌과 루틴의 배당체는 암세포 발육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악성 종양을 치료하고 암세포를 억제하며 만성 염증과 뇌질환을 예방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암 중에서도 유방암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며, 암 억제에 탁월한 겨우살이나 느릅나무, 꾸지뽕과 같이 달여마시면 제비꽃의 차가운 성질을 보완해줄 수 있습니다.
- 혈압을 낮춰주어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중풍을 치료하며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간으로 통하는 경락의 흐름을 좋게 하는 작용을 하며, 간을 건강하게 만들어주어 간염, 황달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옛부터 목적종통(目赤腫痛, 결막염)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충혈된 눈이나, 결막염, 다래끼, 안압상승, 안구건조증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은 체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 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주고 면역력 조절을 활성화하여 자외선으로부터 손상된 피부 세포를 보호하고 회복시켜주며 멜라닌의 합성을 억제해 주어 기미, 주근깨 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염증이나 피부 트러블, 종기 등에도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 종기와 부스럼을 낫게 하고 타박상에도 제비꽃을 찧어 붙이면 치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제비꽃의 청색즙은 산과 만나면 붉은색, 알칼리와 만나면 청색으로 변하는 특성이 있어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여인들은 이 꽃에서 취한 염료로 눈위에 발라 화장에 이용했으며, 향기 또한 좋아 향수로도 사용했다고 합니다.
- 셀룰로오스 성분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어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소화를 촉진시켜주어 변비와 변이 딱딱해진 변비를 개선시켜 줍니다.
- 천연 항생제라고 할 만큼 항균과 항바이러스, 해독작용이 탁월해 화농성 피부질환, 폐부 감염증, 맹장염, 관절염, 인후염, 임파선염, 림프선염, 수종,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 최면과 천연 마취작용, 진통 작용이 있어 관절통, 치통, 월경통을 진정시켜주고 불면증이나 머리가 어지럽고 눈이 깜깜한 증상인 두훈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제비꽃 약용법
- 말린 전초를 1회에 5~10g씩 약 300ml의 물에 넣고 약한 불에서 서서히 달여 아침 저녁 식후 2~3주 복용하거나 분말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 말린 제비꽃과 질경이의 전초를 반반씩 섞여 진하게 달인 후 액을 헝겊에 적셔 환부에 온찜질을 하면 좋습니다.
- 종기가 나거나 독사에 물렸을 때 생풀 전체는 잘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소금을 약간 뿌리고 찧어 환부에 붙이면 도움이 됩니다.
제비꽃 부작용 및 주의사항
제비꽃은 성질이 차가운 편으로 몸이 따뜻한 분들에게는 잘 맞지만 몸이 차가운 분들이나 소화력이 약한 분, 식욕이 없는 사람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기간 복용할 경우 소화기능 및 장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어 오랫동안 사용해서는 절대 안 되는 풀입니다. 옛 문헌에도 체질이 약하고 몸이 찬 사람은 금기로 하였을 만큼 체질이 허한 사람은 복용을 금하기도 했습니다.
반응형'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감기 빨리 낫는법 (0) 2022.04.24 카멜리나 오일 효능 (0) 2022.04.23 취나물 효능 (0) 2022.04.22 카페인 중독 증상 (0) 2022.04.21 카베진 효능, 복용법 (0) 2022.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