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취나물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4. 22. 20:40
    반응형

    취나물 효능

    취나물은 3~5월이 제철인 봄 채소로 전국의 산에서 자생하는 산나물로 직접 재배하기보다는 산에서 채취해서 먹는데요. 주로 봄철에 채취해 나물로 볶아 먹거나 데쳐서 말려 먹기도 합니다. 

     

    취나물은 동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쐬는 곳에서 자라는 나물이라는 뜻에 '동풍채'라는 약명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봄에 가장 맛있는 취나물은 예로부터 길한 음식으로 여겨져 정월 대보름 아침에 오곡밥을 싸서 먹는 복쌈 재료로 쓰여 왔습니다.

     

     

     

    1. 항암 효과

     

    취나물의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은 발암의 원인이 되는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어 암의 발생과 전이를 막아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취나물은 고기가 탈 때 발생하는 발암 물질을 80% 정도 억제해 주고, 몸밖으로 배출해 주는 효과가 있어 고기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뼈 건강

     

    취나물에 함유된 칼슘 성분은 100g당 124mg으로 시금치보다 3배 많은 수치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 강화에 도움을 주어 뼈 건강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뼈의 밀도가 낮아져 골절의 위험성이 커지는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며,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 건강에 좋습니다.

     

     

    3. 간 건강

     

    취나물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제거해 주어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저하된 간 기능을 회복하고 간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B1, B2 등의 성분은 손상된 간 회복을 도와주고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4. 눈 건강

     

    취나물의 비타민A 성분은 망막에 붉은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변환되어 눈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어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고혈압 예방

     

    취나물의 칼륨 성분은 체내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도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칼륨은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의 농도를 내려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피부 건강

     

    취나물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을 방지해 주어 기미나 잡티를 제거해 주고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 비타민E 성분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노화를 예방해 주며,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빈혈 예방

     

    취나물의 엽산, 철분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해 주어 체내에 산소 공급을 돕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엽산 성분은 빈혈뿐만 아니라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8. 면역력 향상, 기관지 건강

     

    취나물에 들어있는 비타민A, C,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 등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성질이 따뜻해 한방에서는 기침, 가래, 두통, 인후염 등의 증상을 없애는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한의학에 기록된 취나물의 약효에는 기침이나 가래를 가라앉혀 준다고 나와있습니다. 봄철 황사나 미세먼지가 많은 날 취나물을 섭취해 주면 기관지를 보호해 줍니다.

     

     

     

     

    9. 장 건강, 다이어트

     

    취나물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유해물질과 숙변의 배출을 도와 변비 개선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취나물은 100g당 약 27kcal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도움이 됩니다.

     

     

    10. 불면증 예방

     

    취나물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과 무기질, 칼슘 등의 성분은 춘곤증 예방에 효과적이며, 수면을 관장하는 세로토닌 호르몬의 생성을 도와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취나물 특유의 독특한 맛과 향은 입맛이 없을 때 입맛을 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취나물 부작용 및 주의사항

    취나물은 수산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조리 없이 날 것으로 과다 섭취할 경우 이 성분이 체내 칼슘과 결합해 요도 결석이나 신장 결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조리를 해서 먹거나 과한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멜리나 오일 효능  (0) 2022.04.23
    제비꽃 효능  (1) 2022.04.23
    카페인 중독 증상  (0) 2022.04.21
    카베진 효능, 복용법  (0) 2022.04.20
    코막힘, 막힌코 뚫는법  (0) 2022.04.19

    댓글

Designed by Tistory.